[인류학사] 클로드 레비-스트로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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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 업적

◈ 한계 및 비판

참고문헌

본문내용
- 구조주의, 유형, 사고
'순수하게' 레비-스트로스적인 의미에서 구조주의는 구조적 또는 (기능적) 언어학 및 인지인류학(북미에서 50년대와 60년대에 보아스의 전통으로부터 발전한)과 공유한다. 즉, 모든 인간들에게 보편적인 심리-생물학적 본질의 심층적이고 암묵적이며 생득적인 구조들을 탐구하는 것을 의미한다. 레비-스트로스 자신의 공헌이 지닌 변별적 자질은 '있을 수 있는 모든 구조'의 구조를 추구한다는 것이었다. 그의 인류학은 절정에 달한 심적 동일성, 또는 레비-스트로스식의 표현인 인간정신-뒤르켐의 집합의식과 대비되는 '집합무의식'으로 간혹 번역되기도 하는-의 원리를 표출한다.
레비-스트로스의 연구는 경험적 토대보다는 논리적 근거 위에서 이루어진다고 말해진다. 즉 레비-스트로스는 논리적 가능성을 먼저 생각하고 난 다음에야 민족지적 사례를 찾는 사고방식을 보여준다.
- 구조언어학
레비-스트로스가 이같은 문제의식을 보다 명료하게 학문적으로 다듬을 수 있게 된 것은 프랑스 근대사회학의 창시자 뒤르켐(1858∼1917)과 그의 제자 모스를 통해서였다.
참고문헌
문화인류학의 역사-사회사상에서 문화의 과학에 이르기까지. 가바리노. 한경구·임봉길. 1994/일조각 p. 125~135
인류학의 거장들. 제리무어. 김우영. 2002/한길사 p. 315~332
인류학의 역사와 이론. 앨런 바너드. 김우영. 2003/한길사 p. 219~248
레비스트로스. 에드먼드 리치. 이종인. 1998/시공사
http://blog.naver.com/paragon20kr.do?Redirect=Log&logNo=20003264433 (cited 2004/
11/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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