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의 미] 박물관 관람기 - 삼성 리움 미술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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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이 불상은 여래상과 대좌가 함께 구성된 통일신라 8세기의 금동여래입상으로, 우수한 제작기술을 바탕으로 균형과 조화가 잘 어우러진 통일신라 전성기의 미감을 잘 보여주는 유물이다. 여래상의 얼굴은 상투모양의 육계(肉髻)가 낮게 솟은 민머리에 두 눈은 살짝 감은 채 입술은 다물고 있다. 수인(手印)은 중생들의 두려움을 없애고, 소원을 들어준다는 시무외여원인을 하고 있는데, 여래상의 온화한 미소와 잘 어우러지고 있다. 여래상의 대좌는 따로 주조하여 나중에 결합한 것으로 추정되는데, 연꽃을 도드라지게 조각함으로써 입체감을 살리고 있다.
[금동 여래 입상 [통일신라8세기] ]

자비의 상징인 관음보살은 여성의 모습을 띠고 있는 경우가 많은데, 적절한 양감의 표현과 더불어 완벽한 삼굴(三屈) 자세를 취한 이 상은 한층 성숙한 여성의 이미지를 잘 나타내고 있다. 머리에는 화불(化佛)이 안치된 삼면관(三面冠)을 썼고, 왼손에는 정병(淨甁)을 들고 있어, 이 상이 관음보살임을 알려준다. 잘록한 허리와 유연한 옷주름, 사실적 신체 묘사, 몸매에 따라 조화된 영락(瓔珞)과 천의(天衣) 등이 적절하게 어울려 세련된 맛을 더해주고 있다. 육감적이고 사실적인 신라 8세기 중엽의 걸작이다.
[금동 관음보살 입상 [통일신라8세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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