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통대 2017-1) 월북작가 박태원과 정지용문학의 존재방식(공통점과 차이점)을 분석하고, 북한문학사에서의 위상평가에 대해서도 비교분석해 보시오

 1  (방통대 2017-1) 월북작가 박태원과 정지용문학의 존재방식(공통점과 차이점)을 분석하고,  북한문학사에서의 위상평가에 대해서도 비교분석해 보시오-1
 2  (방통대 2017-1) 월북작가 박태원과 정지용문학의 존재방식(공통점과 차이점)을 분석하고,  북한문학사에서의 위상평가에 대해서도 비교분석해 보시오-2
 3  (방통대 2017-1) 월북작가 박태원과 정지용문학의 존재방식(공통점과 차이점)을 분석하고,  북한문학사에서의 위상평가에 대해서도 비교분석해 보시오-3
 4  (방통대 2017-1) 월북작가 박태원과 정지용문학의 존재방식(공통점과 차이점)을 분석하고,  북한문학사에서의 위상평가에 대해서도 비교분석해 보시오-4
 5  (방통대 2017-1) 월북작가 박태원과 정지용문학의 존재방식(공통점과 차이점)을 분석하고,  북한문학사에서의 위상평가에 대해서도 비교분석해 보시오-5
 6  (방통대 2017-1) 월북작가 박태원과 정지용문학의 존재방식(공통점과 차이점)을 분석하고,  북한문학사에서의 위상평가에 대해서도 비교분석해 보시오-6
 7  (방통대 2017-1) 월북작가 박태원과 정지용문학의 존재방식(공통점과 차이점)을 분석하고,  북한문학사에서의 위상평가에 대해서도 비교분석해 보시오-7
 8  (방통대 2017-1) 월북작가 박태원과 정지용문학의 존재방식(공통점과 차이점)을 분석하고,  북한문학사에서의 위상평가에 대해서도 비교분석해 보시오-8
 9  (방통대 2017-1) 월북작가 박태원과 정지용문학의 존재방식(공통점과 차이점)을 분석하고,  북한문학사에서의 위상평가에 대해서도 비교분석해 보시오-9
 10  (방통대 2017-1) 월북작가 박태원과 정지용문학의 존재방식(공통점과 차이점)을 분석하고,  북한문학사에서의 위상평가에 대해서도 비교분석해 보시오-10
 11  (방통대 2017-1) 월북작가 박태원과 정지용문학의 존재방식(공통점과 차이점)을 분석하고,  북한문학사에서의 위상평가에 대해서도 비교분석해 보시오-11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추천자료
  • 문화통합론과북한문학4공통) 월북작가 박태원과 정지용문학의 존재방식(공통점과 차이점)을 분석하고, 북한문학사에서의 위상평가에 대해서도 비교분석해 보시오00
  • (방통대 2017-1) 월북작가 박태원과 정지용문학의 존재방식(공통점과 차이점)을 분석하고, 북한문학사에서의 위상평가에 대해서도 비교분석해 보시오
  • (문화통합론과북한문학 공통) 월북작가 박태원과 정지용문학의 존재방식(공통점과 차이점)을 분석하고, 북한문학사에서의 위상평가에 대해서도 비교분석
  • 문화통합론과 북한문학, 월북작가 박태원과 정지용 문학의 존재방식(공통점과 차이점)을 분석하고, 북한문학사에서의 위상평가에 대해서도 비교분석해 보시오
  • [방통대 2019-1]월북작가 박태원과 정지용문학의 존재방식(공통점과 차이점)을 분석하고, 북한문학사에서의 위상평가에 대해서도 비교분석해 보시오.
  • [방통대 2019-1]월북작가 박태원과 정지용문학의 존재방식(공통점과 차이점)을 분석하고, 북한문학사에서의 위상평가에 대해서도 비교분석해 보시오.
  • [방통대 2019-1]박태원과 정지용문학의 존재방식(공통점과 차이점)을 분석하고, 북한문학사에서의 위상평가에 대해서도 비교분석해 보시오
  • 월북작가 박태원과 정지용문학의 존재방식(공통점과 차이점)을 분석하고, 북한문학사에서의 위상평가에 대해서도 비교분석해 보시오.
  • [방통대 2019-1]월북작가 박태원과 정지용 문학의 존재방식(공통점과 차이점)을 분석하고, 북한문학사에서의 위상평가에 대해서도 비교분석해 보시오.
  • [방통대 2019-1]월북작가 박태원과 정지용문학의 존재방식(공통점과 차이점)을 분석하고, 북한문학사에서의 위상평가에 대해서도 비교분석해 보시오.
  • 소개글
    (방통대 2017-1) 월북작가 박태원과 정지용문학의 존재방식(공통점과 차이점)을 분석하고, 북한문학사에서의 위상평가에 대해서도 비교분석해 보시오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 론
    Ⅱ. 박태원과 정지용의 문학
    1. 월북작가 박태원
    2. 정지용
    3. 월북작가 박태원과 정지용문학의 존재방식의 공통점
    4. 월북작가 박태원과 정지용문학의 존재방식의 차이점
    5. 북한문학사에서의 위상평가
    Ⅲ. 결 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Ⅱ. 박태원과 정지용의 문학
    1. 월북작가 박태원
    1930년대는 식민지 조선에도 다양한 문예사조가 유입되어 여러 경향의 문학작품이 씌어졌던 시기다. 30년대 중반을 넘기면서 정치, 문화 활동에 대한 군국주의적 파시즘의 억압과 검열이 강화되어, 문학은 역사와 현실을 정면에서 다루지 못하고 탈이데올로기적 성격을 띠게 되었다. 이와 같은 시대상황의 변화로 인하여 1930년대의 문학은 20년대의 문학과는 다른 전개 양상을 보인다. 특히 소설의 경우 작가의 현실인식 태도나 이데올로기의 전개 양상, 문체나 기법 등이 다변화하는 경향을 보인다. 1930년대에 활발한 작품활동을 한 구보 박태원은 1930년 2월 동아일보에 「적멸」을 발표하고 같은 해 『신생』지에 「수염」과 「행인」을 발표하여 등단한 이후, 식민지 자본주의 사회의 병리적 삶을 면밀하게 형상화하였다. 그의 소설에는 나약한 실직 지식인과 카페 여급, 도시 빈민들이 등장하는데, 이들은 소외되거나, 병적이고 자기 소모적인 삶을 살아간다.
    참고문헌
    구보학회, 박태원 연구 : 소설가 구보씨의 시간, 깊은샘, 2013, p.17.
    김미지, 언어의 놀이, 서사의 실험 : 박태원의 문학 세계와 탈경계의 수사학, 소명출판, 2014, p.16.
    김진석, 한국모더니즘 소설연구, 국학자료원, 2015. 98.
    박태상. 정지용의 삶과 문학. 깊은샘. 2010, p.55.
    박태상, 박태원의 삶과 문학, 한국문화사, 2017. 43.
    송기한. 정지용과 그의 세계 : 정지용이 응시한 근대풍경. 박문사. 2014, p.225.
    정지용. 정지용. 큰글발. 2013, p.26.
    조영복. 박태원의 예술가적 자의식과 예술 장르의 미학적 평행, 구보학보 13, 2015.
    최유학, 박태원의 문학과 번역, 신성출판사, 2010, p.19.
    하고 싶은 말
    - 국어국문학과 4학년 문화통합론과북한문학 공통 참고자료입니다
    - 다양한 자료를 바탕으로 체계적으로 작성하였습니다
    - 많은 도움 되시기 바랍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