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비문학의세계 국 전설과 민담

 1  구비문학의세계 국 전설과 민담-1
 2  구비문학의세계 국 전설과 민담-2
 3  구비문학의세계 국 전설과 민담-3
 4  구비문학의세계 국 전설과 민담-4
 5  구비문학의세계 국 전설과 민담-5
 6  구비문학의세계 국 전설과 민담-6
 7  구비문학의세계 국 전설과 민담-7
 8  구비문학의세계 국 전설과 민담-8
 9  구비문학의세계 국 전설과 민담-9
 10  구비문학의세계 국 전설과 민담-10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구비문학의세계 국 전설과 민담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서론: 스토리텔링, 전설, 민담

본론
1 민담의 이해
2, 전설과 민담의 차이
3, 민담 사례
4, 전설 사례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서론: 스토리텔링, 전설, 민담

스토리텔링(storytelling)이란 용어 그대로 이야기(story)+나누기(telling)의 합성어로 이루어진 것이다. 이야기 나누기(story-telling)는 이야기를 지닌 모든 서사 장르를 의미한다. 이야기를 나타내는 가장 포괄적인 용어가 바로 ‘서사’라고 할 수 있는데, 주변에서 실제로 일어난 사소한 이야기부터 다른 사람들의 살아가는 이야기와 누군가 꾸며낸 허구적인 이야기 등 다양한 종류의 이야기를 모두 서사라 한다.

대중문화콘텐츠는 대중, 문화, 콘텐츠의 세 요소가 유기적으로 상관됨으로써 그 정체성을 확보하게 되는데, 그 과정에서 중심 매개의 역할을 하는 것이 서사이다. 문화콘텐츠는 대중들이 향유함으로써 미적 가치와 문화적 가치를 확보할 수 있는데, 이 향유의 중심 매개는 서사인 것이다. 대중은 서사를 통해 콘텐츠를 향유하기 때문에 서사는 대중문화 콘텐츠의 생산 및 향유과정에서 가장 핵심이 되는 요소라고 할 수 있다.
민담, 설화, 전설, 동화 등의 언어로 된 서사뿐만 아니라, 영화, 텔레비전 드라마. 뮤직 비디오, 만화, 게임, 광고 등 비언어적 서사들도 포함된다. 뿐만 아니라 이제 서사는 픽션에만 국한되는 것이 아니라 역사에 관한 텍스트, 뉴스 스토리, 환자의 진료 기록표, 경찰의 사건기록에 이르기까지 그 영역이 확장되고 있다. 원래 스토리텔링은 사건과 사물에 대한 물리적 속성이나 사실에 대한 객관적 보도(report)가 아닌 사물이나 인물이 가져다주는 개인적 의미로서의 이야기를 지어서 말하는 것으로 사람과 사물의 본질을 전달하는 과정에서 스토리가 개입되며, 이를 엮어서 전달하는 창조적인 활동이 수반되는 것이다.

참고문헌
장덕순, 서울대학교 출판부, 『한국설화문학연구』, 『구비문학개설』,한국구비문학회, 일조각, 1971
이성준, 「설문대할망 설화연구」(『국문학보』10, 1990)
최래옥,관탈민녀형 설화의 연구, 한국고전산문연구, 동화문화사, 1981
최인학, 비교연구를 통한 한국민속과 동아시아민속원, 2004),
하고 싶은 말
구비문학의세계 전설과 민담



한국의 전설 자료 1편과 민담 자료 1편을 선택(총 2편)하여 자료를 소개하고 각각의 자료들이 갖는 의미에 관하여 고찰하시오.
? 교재와 방송강의를 숙지하고 과제물을 작성한다.(전설, 민담의 개념과 특징을 이해하고 이에 합당한 자료를 선택해야 함)
? 분량은 최소 A4 용지 6매(글씨 크기 11 / 줄 간격 180 / 참고문헌 소개 포함) 이상으로 한다.
? 대상 자료의 소개는 A4 용지 2매 이내로 소개하고 논의의 과정에 필요한 부분은 내용을 인용하여 활용할 수 있다.
? 참고문헌 및 각주를 작성하여야 한다.
? 표절과 관련된 과제물은 점수를 부여하지 않고 학칙에 따라 처리한다.



목차

서론: 스토리텔링, 전설, 민담

본론
1 민담의 이해
2, 전설과 민담의 차이
3, 민담 사례
4, 전설 사례

결론

참고문헌



서론: 스토리텔링, 전설, 민담

스토리텔링(storytelling)이란 용어 그대로 이야기(story)+나누기(telling)의 합성어로 이루어진 것이다. 이야기 나누기(story-telling)는 이야기를 지닌 모든 서사 장르를 의미한다. 이야기를 나타내는 가장 포괄적인 용어가 바로 ‘서사’라고 할 수 있는데, 주변에서 실제로 일어난 사소한 이야기부터 다른 사람들의 살아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