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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소개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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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Ⅰ. 서론

    Ⅱ. 아기장수전설(아기장수설화, 아기장수이야기)의 특징
    1. 중세적인 보편성의 요소들
    2. 고대적인 절대성의 요소들
    3. 근대적 특수성의 요소들

    Ⅲ. 아기장수전설(아기장수설화, 아기장수이야기)의 신화적 성격

    Ⅳ. 아기장수전설(아기장수설화, 아기장수이야기)의 의의

    Ⅴ. 아기장수전설(아기장수설화, 아기장수이야기)의 기본형

    Ⅵ. 아기장수전설(아기장수설화, 아기장수이야기)의 내용
    1. 단락 가)
    2. 단락 나)
    1) 소단락(1)
    2) 소단락(2)
    3) 소단락(3)
    4) 소단락(4)
    3. 단락 다)

    Ⅶ. 아기장수전설(아기장수설화, 아기장수이야기)과 용마봉전설의 비교
    1. 말구멍의 아기장수
    2. 서울 용마봉(龍馬峰) 이야기

    Ⅷ. 아기장수전설(아기장수설화, 아기장수이야기)과 홍길동전의 비교

    Ⅸ.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아기장수이야기는 현실적인 억압과 불합리에 항거하려다 패배하고 마는 비극적인 영웅의 이야기로 파악되었으며, 이 비극적인 영웅의 좌절이 현실의 불합리와 모순을 더욱 극명하게 보여주는 것으로 이해되었다. 아기장수이야기는 아기장수가 그보다 앞선 세대에 의해 집단의 안정성을 위협하는 존재로 인식되어 살해당한다는 점에서, 또한 때때로 살해의 주체나 배후가 기존의 기득권 세력으로 그려진다는 점에서 현실에 대한 반항 의지를 드러내기도 한다. 기존의 연구자들은 이러한 의미를 확대하여 아기장수를 민중의 저항 의지를 대변하는 영웅, 현실 속의 민중들처럼 억압과 고난에 저항하고 좌절하는 영웅으로 해석하기도 했으며, 이를 근거로 민중의 저항 운동이 본격화되었던 실제의 역사적 상황이 이야기에 투영된 것으로 보기도 하였다. 그러나 이처럼 아기장수이야기의 의미를 역사적인 맥락에서만 규정지을 때 아기장수이야기는 오랜 전승 과정을 거치면서 만들어온 의미의 퇴적층을, 다양하게 해석될 수 있는 의미의 깊은 근원을 잃어버린 채 박제화되어 버리고 만다.
    아기장수이야기의 전승자들은 아기장수의 죽음을 거부하고 반발하면서도 매 각 편마다 그의 죽음을 되풀이해서 구연하고 있다. 아기장수의 죽음에 대한 강반 반발과 거부감에도 불구하고 이야기를 함부로 변형시킬 수 없다는, 전승의 지속성에 의한 통제, 혹은 규정이 존재하는 것이다. 아기장수의 죽음에 대한 반발하는 변화적 지향과, 그의 죽음을 기정사실로 받아들여야만 하는 전승의 지속적 지향 사이의 긴장이 바로 아기장수이야기 전승력의 핵심을 이룬다. 전승 근원의 지속적인 지향과 전승 집단의 현실적인 의식이 충돌하고 타협하면서 상호작용을 이루는 가운데서도 이러한 긴장은 쉽사리 해소되지 않는다. 뿐만 아니라 이 긴장이 해소되어 버리면 아기장수이야기는 전승의 힘을 잃어버리고 말 것이다. 이러한 긴장 때문에 전승자들은 아기장수가 왜 죽어야만 하는가, 아기장수를 죽이는 것이 정당한가 등의 의문을 끊임없이 제기하게 되고, 이로 인해 전승의 근거와 의미가 지속, 확대되기 때문이다. 따라서 아기장수이야기의 의미는 전승 과정에서 심층으로 가라앉은 근원의 의미, 즉 지속적인 지향을 통해 드러나는 주제가 전승의 긴장 관계 속에서 전승자들에 의해 어떻게 해석되고 확대되는지 파악하는 가운데 더욱 풍성하게 드러날 것이다. 여기서 신화적 주제 탐색의 필요성이 제기된다.
    참고문헌
    ◈ 강은해, 동아시아 아기장수 설화의 전승과 그 사회 교육적 의미, 동북아시아문화학회, 2009
    ◈ 권도경, 백범 문학콘텐츠의 스토리텔링에 나타난 아기장수 전설의 재맥락화와 그 의미, 국제어문학회, 2007
    ◈ 박수진, 「아기장수 우투리」 설화 교육방법 연구, 부경대학교, 2004
    ◈ 설상수, 설화 지도 방안 연구 : 을 중심으로, 부경대학교, 2005
    ◈ 신현주, 아기장수 설화의 비극성 연구, 서강대학교, 2005
    ◈ 이혜란, 다문화사회의 설화교육 방안 연구 : 한국 「아기장수 전설」과 필리핀 「알리구욘 전설」을 중심으로, 전남대학교, 201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