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육의 이해 레포트

 1  보육의 이해 레포트-1
 2  보육의 이해 레포트-2
 3  보육의 이해 레포트-3
 4  보육의 이해 레포트-4
 5  보육의 이해 레포트-5
 6  보육의 이해 레포트-6
 7  보육의 이해 레포트-7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보육의 이해 레포트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1. 보육의 개념
1) 보육의 의미
2) 보육 패러다임의 변화


2. 보육의 필요성
1) 사회변화와 보육 욕구

(1) 맞벌이 가정의 증가
(2) 다양한 가족형태로의 변화
(3) 저출산 · 고령화의 증가

2) 아동권리와 보육 욕구
본문내용
1. 보육의 개념
1) 보육의 의미
보육이란 아동들의 보호 , 교육받을 권리와 어머니들의 일할 권리를 보장해 주기 위해 아동이 속한 가정의 사회계층과 어머니의 취업 여부를 떠나 모든 아동들이 풍부한 인간관계 속에서 심리적으로 건강하게 자라나도록 지원해 주는 것이다.
또한 이를 위한 책임은 개인뿐만 아니라 사회 국가적 책임이라는 차원에서 다루어져야함을 의미하며, 단순한 보호의 기능을 넘어 유익한 교육적 경험을 제공해 주어야 하는 사회적 제도이다.
우리나라 영유아보육법에 규정된 정의를 살펴보면, “보육”이란 영유아를 건강 하고 안전하게 보호·양육하고 영유아의 발달 특성에 맞는 교육을 제공하는 어린이집 및 가정양육지원에 관한 사회복지서비스를 말한다. 여기서 "어린이집"이란 보호자의 위탁을 받아 영유아를 보육하는 기관을 말하며, “보호자란 친권자·후 견인, 그 밖의 자로서 영유아를 사실상 보호하고 있는 자를 말한다. 아동양육의 문제는 이제 부모의 능력을 넘어선 사회 적인 것으로서 사회적 수단 의 도움을 받아야 한다. 따라서 아동의 발달 단계에 맞는 교육기회의 제공이라는 교육학적인 견지에서 뿐만 아니라 모성 실조 혹은 사회적 박탈로 인한 고립된 양육의 극복과 공동 육아의 보장이라는 사회보장의 견지에서 바라보는 것이 더 중요하게 부각되며, 보육사업은 어느 한 가지 접근에만 의존할 수 없는 복합적이 고 종합적인 서비스이어야 한다.
보육은 아동의 전인적 성장과 발달을 지원하며 아동과 부모를 지향하는 사회적 지원 체계의 한 형태라고 개념화할 수 있다. 보육의 개념은 변화하고 있지만 그 의미를 두 가지로 볼 수 있다。소희, 2005: 17-18) 하나는 부모의 부적절한 양육 기능에 대한 보충적 기능을 수행하는 사회적 서비스라는 점이다. 현대적 개념에서 가장 주목하는 것은 교육 기능의 강조이다 즉 단순히 자녀를 보호하는 데 그치지 않고, 해당 아동이 지닌 발달적 특성과 생활하고 있는 환경을 고려한 곧 넓은 의미에서의 교육적 활동을 포함한 교육보호 (edu-care)의 개념이 그 핵심이다.
하고 싶은 말
A+ 받은 레포트입니다.
시험대비로 공부하실때 보셔도 좋습니다.
좋은 결과 받으세요 *^^*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