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육평가의 이해

 1  보육평가의 이해-1
 2  보육평가의 이해-2
 3  보육평가의 이해-3
 4  보육평가의 이해-4
 5  보육평가의 이해-5
 6  보육평가의 이해-6
 7  보육평가의 이해-7
 8  보육평가의 이해-8
 9  보육평가의 이해-9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보육평가의 이해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1. 보육평가의 개념
1) 보육평가의 필요성
2) 보육평가의 지침
3) 보육평가 시 유의점


2. 보육평가의 영역
1) 영유아 평가
2) 교사 평가
3) 보육과정 및 프로그램 평가
4) 어린이집 환경평가
5) 평가결과의 적용 및 활용
본문내용
1. 보육평가의 개념
1) 보육평가의 필요성
보육평가란 보육교사, 아동, 프로그램 등에 관한 다양한 자료들을 수집, 정리, 분석하여 현재의 상태를 평가하고 다음의 보육계획에 피드백을 주어 어린이집 운영 전반에 걸쳐 발전적인 방향을 도모하고자하는 활동이다 보육에서 영유아에 대한 평가는 영유아의 활동, 행동 등을 관찰, 기록해서 문서화하는 과정이며, 영유아의 긍정적인 발달과 프로그램의 적합성을 알아보기 위해 필수적으로 요구 되는 과정이다. 영유아와 프로그램에 대한 체계적이고 지속적인 평가는 영유아에 대한 이해를 더욱 깊이 해 주고, 실시하고 있는 프로그램이 적합한지에 대한 정보를 준다. 따라서 보육에서의 평가는 영유아의 현재 발달에 관한 정보뿐만 아니라 보육 프로그램의 궁극적인 목적인 영유아의 전인적인 성장과 발달을 도모하기 위해 프로그램이 적절한지, 의도한 보육목표가 어느 정도 실현되고 있는지, 또한 환경이 영유아의 발달적 특성에 얼마나 적합한지 등 보육활동의 전반에 관한 정보를 수집하여 분석하고 판단하는 체계적 인 과정이라 할 수 있다. (황해익 2004.)

2) 보육평가의 지침
외국의 사례 중 미국의 경우, 보육의 질을 평가하기 위해 0-8세의 발달에 적합 한 보육환경을 측정하는 주요 지침을 마련하고 있다. 미국 유아교육협회(NAEYC National Association for Early Young Children)와 미국유아교육전문가협회(NAECS: Nation Association for Early Childhood Specialists)는 3-8세 유아를 위한 프로그램을 적절히 평가하기 위한 지침을 공동으로 개발하였다. 평가 전략을 개발하는 데 있어 이 지침은 반드시 고려되어야 하며, 주요 지침의 예는 다음과 같다(NAEYC, 1991).
하고 싶은 말
A+ 받은 레포트입니다.
시험대비로 공부하실때 보셔도 좋습니다.
좋은 결과 받으세요 *^^*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