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전략] 기아자동차 사례조사

 1  [경영전략] 기아자동차 사례조사-1
 2  [경영전략] 기아자동차 사례조사-2
 3  [경영전략] 기아자동차 사례조사-3
 4  [경영전략] 기아자동차 사례조사-4
 5  [경영전략] 기아자동차 사례조사-5
 6  [경영전략] 기아자동차 사례조사-6
 7  [경영전략] 기아자동차 사례조사-7
 8  [경영전략] 기아자동차 사례조사-8
 9  [경영전략] 기아자동차 사례조사-9
 10  [경영전략] 기아자동차 사례조사-10
 11  [경영전략] 기아자동차 사례조사-11
 12  [경영전략] 기아자동차 사례조사-12
 13  [경영전략] 기아자동차 사례조사-13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경영전략] 기아자동차 사례조사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1. 기업 개요

2. 재무 제표

3. 주요 재무비율 분석

4. 주요제품

5. 환경 분석

6. STP 전략

7. 대안 및 결론

본문내용
1. 기업 개요
기아는 1944년 창사 이래 57년동안 한국의 자동차 산업을 선도하여 온 자동차 전문 메이커이다. 최초의 국산 자전거와 자동차를 생산하였으며, 현재 국내 자동차 시장에서 현대, 대우와 더불어 시장을 이끌어가고 있다. 국내 내수점유율은 25% 정도로 현대의 43%에 이어 두 번째로 많은 차를 판매하고 있으며, 국내시장 30% 이상 확보를 목표로 하고 있다.
그리고, 국내 뿐 아니라 세계 시장으로의 진출도 활발히 추진하고 있다. 세계 경제 중심지와 주요 거점 도시에 현지법인을 두고 있으며 미국, 캐나다, 유럽, 아시아, 중동, 중남미, 오세아니아, 아프리카 등에 세피아와 스포티지를 비롯한 여러 모델들을 수출하고 있다. 미국에서의 시장 점유율은 1.5% 정도이고, 서유럽에서의 점유율은 0.8% 정도로 그 수치가 꾸준히 증가하고 있는 추세이며, 이러한 수출 전략으로 세계시장에 발을 넓혀가고 있다.

주요제품
기아자동차의 제품군은 크게 승용차, RV(Recreation Vehicle), 상용차의 세 가지 종류로 나눌 수 있다. 승용차는 옵티마와 리갈, 스펙트라가 꾸준한 인기를 얻고 있으며, RV는 소렌토와 카니발, 카렌스가 주력 차종이며, 상용차 부문에서는 프런티어 1톤이 높은 인기를 끌고 있다. 그리고 대형승용차 부문에서 엔터프라이즈를 단종시키고, 올해 초 ‘오피러스’를 출시하였는데, 아직 ‘오피러스’에 대한 반응을 판단하기는 힘들지만, 긍정적인 반응을 얻고 있는 듯 하다.
이러한 제품군들 중에서도 기아자동차가 국내시장에서 가장 높은 호응을 얻고 있는 부문이 RV 차량이다. 카렌스와 카니발에 이어, 2002년 2월에 출시된 소렌토가 소비자들의 높은 인기를 얻으면서 기아자동차의 국내 RV시장 점유율은 35%를 웃돌고 있다. 기아자동차 전체 차량 점유율이 25%임을 감안한다면 높은 수치임이 틀림없다. 그러면 그 중에서 현재 국내 시장과 해외 시장에서 호평을 받고 있는 소렌토에 대해 간단히 알아보자.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