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자동차의 경쟁력과 미래

 1  현대자동차의 경쟁력과 미래-1
 2  현대자동차의 경쟁력과 미래-2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현대자동차의 경쟁력과 미래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 소개 : 현대자동차는 1967/12/29날 설립되어 승용차, 상용차 및 동부품 제조판매를 주 요 사업으로 종업원 수 5만 여명 자본금 약 2조억원, 총자산 약 30조억원을 바 탕으로 운영되고 있다.
■ 연혁 : 주요 사건을 기준으로 연혁을 살펴보면 60년대 중반부터 80년도사이에 최초의 한국형 승용차 포니가 시판되었고 엑셀 자동차의 첫 미국시장 수출이 있었다. 90 년대에는 자동차 연간 생산 100만대 돌파와 세계 수준의 v6 델타엔진이 독자 적으로 개발되었고 2000년대에는 타우엔진이 미국 10대 최고엔진에 2년 연속으 로 선정되는 영광을 안았다.
■ 국내시장 위치 : 현대자동차가 99년도에 기아자동차를 인수했다. 따라서 기아차를 현대 차로 보면 되지만 그런데도 불구하고 기아브랜드를 사용하는 이유는 그 동안 해외에서 기아차의 인지도와 지지율의 비중이 컸었기 때문이다. 현대자동차와 기아자동차의 연간 생산 능력은 업계전체 생산능력의 약 75%를 차지하고 있으며 국내 시장점유율은 73%를 차지하고 있다. 이 러한 독점적 지위가 국내에서 상대적으로 가격을 높게 책정할 수 있는 요인이다.
■ 세계시장 위치 : 현대그룹의 세계시장에서의 생산비중은 높아지는 중이지만 아직까지는 일본기업과 빅3기업에 비하여 상대적으로 미미한 수준이다. 생산량에 있어서도 기존의 생산규모 차이 때문에 높은 생산 성장률에도 불구하고 세계 10위에 머물러 있는 상태다.
■ 경영환경 : ① R&D 즉, 연구개발은 안전하고 우수한 품질의 자동차를 개발하여 소비자 만족을 극대화 할 수 있는 중요한 부문이다. 하지만 현대자동차의 경우 절대 금액 기준으로 타 경쟁사의 50%수준을 밑도는 미비한 수준이므로 보다 많은 투자가 필요하겠다.
② 마케팅과 관련하여 현대자동차는 STP전략을 토대로 틈새시장인 저가이 면서 효율성을 고려한 소비자 시장을 노리고 있다.
③ 자동차산업과 관련성이 높은 철강, 기계, (석유)화학, 섬유, 전기, 전자 등 의 산업기반의 국내 공급이 용이하여 자동차 산업의 발전을 뒷받침 하고 있다.
■ Swot분석 : Swot분석으로 현재 현대자동차의 상태를 파악해보겠다. 강점으로는 국내시 장에서의 높은 시장점유율과 브랜드인지도 그리고 고객을 위한 여러가지 가 치 프로그램이 있다. 약점으로는 각종 recall문제 및 임금과 관련한 노사 간 의 갈등문제가 있다. 하지만 중국시장의 개방과 고부가가치 차에 대한 수요 증가를 기회로 삼아야 하고 보호무역주의 및 각종 환경 규제 정책을 슬기롭
게 대처하여 위험을 최소화 할 수 있도록 해야겠다.
■ 현대차의 계획 : 현대자동차는 앞으로 세계5대 자동차기업으로 발돋움하기위해 글로벌적 인 경영, 상품경쟁력, 환경, 브랜드를 만들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세계속의 한국경제
■ 경쟁력 강화 전략 : 결론적으로 앞으로 현대자동차는 지속적인 기술개발과 안정적인 판 매망 구축, 고객의 수요에 부합하는 서비스를 제공하여야 하며 낮은 인지도와 저가 브랜드의 이미지를 타개하기 위하여 고급 브랜드로의 전환이 시급하므로, 이에 따른 마케팅 전략을 세우고 마케팅 분야에 우수한 인력과 투자가 필요하겠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