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시] 시인김수영에 대해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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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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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1. 시인 김수영 (연보)
2. 시 세계


Ⅱ. 작품 분석

1. 달나라의 장난
2. 푸른 하늘을
3. 꽃잎1


Ⅲ. 결론


* 참고문헌

본문내용
2. 시 세계

연극을 좋아하며 고독한 산보자였던 김수영은 1945년 문학으로 전향, 등을 발표하며 시단에 등장했다. 그리고 그는 1968년 ,의 시와의 평론 등의 작품을 유언처럼 남기고는 돌연한 교통사고로 시대를 뒤로한다. 짧은 기간의 삶이지만 1960년대를 대표하는 참여시인으로서 그는 시인으로서뿐 아니라 평론가, 번역가로서도 왕성한 활동을 했다.
1920년대 무단통치로 가장 극심했던 일제의 억압 속에서 태어나 1960년대 자유 없는 어둠의 그림자만 가득했던 시대만을 살다 갔지만 그는 해방기의 혼란, 6․25전쟁, 4․19혁명, 5․16사건 등 질곡의 시대를 시로써 끌어안았다. 그 결과 그는 공동 시집『새로운 도시와 시민들의 합창』,『평화에의 증언』과 개인 시집『달나라의 장난』등을 시적 유산으로 남긴다. 그 이후에도 그의 시들을 모아 여러 책이 출간되면서 그의 시에 관한 연구가 체계적으로 이루어졌다.
그의 시 세계의 전반을 이해하기 위해서 이 글은 ‘동무여 이제 나는 바로 보마’ 의 구절을 가장 큰 출발점으로 삼고자 한다. 이는 ‘나는 바로 보마’의 6자가 김수영의 모든 시의 정신이자 좌표가 되었기 때문이다. 평론가 김현은 이를 ‘나의 반란성’과 관계를 가지고 있는 것으로 해독하고 있다.
참고문헌
김종윤(1994).『김수영 문학 연구』, 서울: 한샘출판사.

김혜순(1995).『김수영 세계의 개진과 자유의 이행』, 서울: 건국대학교 출판부.

문광훈(2002),『시의 희생자 김수영』, 서울: 자작나무.

백낙청(1978). 市民文學論,『민족문학과 세계문학』,창작과 비평사.

최하림(2001),『김수영 평전』, 서울: 실천문학사.

황동규(1983).『김수영의 문학』 (김수영 전집 별권), 서울: 민음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