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작가론] 이범선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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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작가론] 이범선론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전기적 고찰
1. 작품을 통해 살펴보는 이범선의 생애
2. 작품을 통해 드러난 전쟁의 체험과 아픔
2) 작품 고찰
1. 작품에 드러난 서정성
2. 작품에 드러난 고발성
3. 분석
4. 분석

Ⅲ. 결론


본문내용
Ⅰ. 서론

보날드의 󰡐문학은 사회의 표현이다.󰡑라는 말처럼, 작가는 그가 속한 사회현실에서 자유로울 수 없다. 개인적 체험과 더불어 정치 사회 현실은 개인의 사고와 의식을 속박하고 지배한다. 이 말은 곧 작가는 그 시대가 중심적인 의식의 흐름을 이해하고 민중의 고통을 함께 하며 그들을 대변하여 글로 옮겨주는 작업을 겸했을 때 가치를 인정받는다는 것을 뜻한다.
1950년대 전쟁은 개인의 의사와는 아무 상관없이 갑자기 닥쳐왔고 개인의 삶을 무자비하게 망가뜨려 놓았다. 전쟁으로 망가뜨려진 수많은 개인들 중의 한사람이었던 50년대의 이범선은 당시의 50년대 뿐 아니라 그 이후에도 전쟁과 전쟁이 남긴 상처에서 쉽사리 벗어나지 못했다. 이범선은 그 당시 사회를 인식하는 한 명의 개인이자 작가로서 몸소 현실을 체험하고 시대를 인식함으로써 작품을 통하여 전쟁의 체험과 사회고발을, 나아가서는 이로 인한 허무주의의 갈등을 극복하는 모습을 보여준다.
여기서는 전쟁의 체험과 이범선의 소설을 통해 그의 생애를 전기적으로 고찰하고, 자신의 작품을 󰡐따스한 마음으로 인간을 관찰한 것과 비판을 앞세운 반사회적인 것󰡑으로 나눌 수 있다고 대담에서 전한 그의 견해를 중심으로, 그의 작품을 서정성과 고발성으로 나누어 고찰해 결론을 내려 보고자 한다.
참고문헌
-김진기ㆍ조미숙 공저 한국현대작가론, 건국대학교출판부, 2002
-최용석, 전후소설에 나타난 현실 비판과 극복의식, 중앙대 대학원 박사논문, 2002
-권영민, 한국현대문학사, 민음사, 2002
-김윤식, 한국현대문학사, 현대문학, 2002
-서기원ㆍ이범선 공저, 암사지도ㆍ오발탄 외, 동아출판사, 199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