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후소설의 특징

 1  전후소설의 특징-1
 2  전후소설의 특징-2
 3  전후소설의 특징-3
 4  전후소설의 특징-4
 5  전후소설의 특징-5
 6  전후소설의 특징-6
 7  전후소설의 특징-7
 8  전후소설의 특징-8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전후소설의 특징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공동체의 이념을 중시한 프로문학에서 1930년대 모더니즘은 내면세계를 발견하지만 일제의 현실 상황과 괴리되어 관념적으로 나타난다. 전후소설은 이러한 모더니즘 운동의 관념성을 극복하고 우리 문학사에서 새로운 기원을 이루게 된다
1950년대 문학은 6월 25일 발발한 한국전쟁의 막대한 영향력으로 그 특징을 규정할 수 있다. 6.25에 대한 체험은 문인들의 정신사나 문학적인 상상력에 절대적인 영향을 끼치게 된다. 전쟁의 비극성과 상흔은 문학사에서 지속적인 창작과 평론의 과제로 이어지고 이는 1950년애 이후의 문학에서도 분단에 대한 삶의 양상들을 조망하게 된다. 따라서 오늘날까지 분단의 아픔이 민족현실의 근원적인 문제라는 점에서 주목된다. 1950년대 문학의 특징을 알아보기 전 연결선상에서 앞 문단을 짚어 보겠다. 앞서 카프의 사회주의와 대립되어 나타난 국민문학파로 문단에서 분열이 나타났음을 알았다. 문단에서의 이념대립은 해방 후 좌익과 우익의 집단적 분열을 가져온다. 임화와 같이 문학을 정치세력화 하려는 좌익계열이 일제 잔재 청산과 민족문학 건설을 내걸고 1945년 8월17일 ‘조선문학건설본부’가 세워지고 다시 불만을 품은 이기영, 한설야 등이 1945년 9월 17일 ‘조선프롤레타리아문학동맹’을 조직한다. 다시 ‘조선문학가동맹’으로 통합되지만 역시 임화가 주도한다. 행방직후는 모국어 정비나 문학의 창작 문제보다는 문단의 주도권 쟁탈전에 전진했다. 그리고 우익보다는 좌익의 세력이 우세했다.
‘조선문학건설본부’에 가입했던 민족진영의 문인들은 이 조직이 좌경 세력에 주도된다는 것을 알고 30년대 해외문학파로 불리던 인물들 중심이 되어 1945년 9월 18일 ‘중앙문화협회’를 결성한다. 다시 재정비되어 문학의 예술성과 순수성을 지향한 ‘청년문학가협회’가 1946년 4월4일 결성된다. 여기서 문학을 수단으로 여긴 좌익보다는 우익 계열이 문학의 본질적 가치를 추구하려했던 점에서 주목된다. 그후 문단에서는 정부수립 이후 정치적 이념을 찾아서 월북하는 등 안정을 찾고 문예지와 동인지를 통해 신인들이 배출된다. 그러나 1950년 전쟁과 함께 많은 문인들이 납북당하고 일부 문인들이 좌경화되는가 하면 우익세력이 등장함으로써 한국문단은 정치적 비극을 드러내고 뒤에 남한 문인들 사이의 분파원인이 된다. 그리고 종군 작가단이 조직되어 문학활동을 전개한다. 이러한 보고문학으로서의 전시문학은 역사적 체험으로 엮어지며 전쟁이 지속된 기간인 3년동안 이뤄지지만 창작활동은 부진했다. 전시소설은 적개심 표출, 반공주의 등의 내용을 다루게 되는데 한국전쟁의 민족적 비극에 대한 진실한 증언과 고발의 문학, 그 리얼리즘의 문학 면에서는 높은 성과를 거두지 못한다. 편협한 이데올로기 문학이나 관념적 전쟁 문학만을 생산할 뿐이어서 전후의 참된 인간의 모습을 구현하지 못하고 있다. 또한 해방기 세대를 중심으로 한 문협의 지도부는 전후의 폐허를 문학적으로 구원하려는 의식보다는 해방기의 의식에서 한발짝도 벗어나지 못하고 있어서 전후의 상황에 대응할 수 없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