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문학] 한국문학과전쟁

 1  [현대문학] 한국문학과전쟁-1
 2  [현대문학] 한국문학과전쟁-2
 3  [현대문학] 한국문학과전쟁-3
 4  [현대문학] 한국문학과전쟁-4
 5  [현대문학] 한국문학과전쟁-5
 6  [현대문학] 한국문학과전쟁-6
 7  [현대문학] 한국문학과전쟁-7
 8  [현대문학] 한국문학과전쟁-8
 9  [현대문학] 한국문학과전쟁-9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현대문학] 한국문학과전쟁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1. 서론
---> 시대개관
전후문학의 문학사적 배경에 대해 제시한다.
2. 본론
(1) 1950년대 소설의 특징
① 전쟁의 참혹함 고발
----> 오상원의 유예
이범선의 학마을 사람들
② 전쟁의 후유증과
----> 이범선의 오발탄
손창섭의 비오는날
③ 극복 기법의 혁신
----> 장용학의 요한시집
김성한의 오분간
(2) 1950년대 시의 특징
625전쟁체험바탕으로 시대상반영
----> 조지훈의 다부원에서
구상의 적군 묘지 앞에서

3. 결론
625전쟁으로 인한 우리나라 문학사적의의와 그 결과

본문내용
1. 서론

(1) 625는 어떠한 역사적 사실보다도 풍부하고 다양한 문학적 소재가 되었다. 작자들 은 전쟁이 빚어내는 비인간성과 무의미성 그리고 거기로부터 비롯되는 정신적 물 리적 충격등 전쟁체험을 형상화하였다.
(2) 전쟁이 끝나고 밀어닥친 빈곤과 사상적 공동화, 그리고 서민들의 고통등과 같은 사회현실에 대한 인식을 바탕으로 하여 이를 형상화한 작품들이 나왔다.
(3) 전후에 펼쳐지는 인간적 삶의 다양성 그리고 전형적인 인간상, 그로부터 생기는 인간들의 애환을 본격적으로 탐구한 소설도 다수 창작되었다.
(4) 개인과 사회의 갈등문제를 다루면서 소외된 삶의 문제, 삶의 내부에 자리한 부조 리한 현실 인식, 행동을 통한 참여 문제를 다루어 참여 문학의 전통을 수립하였다. (5) 문학의 사회적기능이나 관계는 고려하지 않고 인간의 본질적인 삶의 문제를 서정 적 필치로 다룬 작품들도 다수 산출되었다.
2. 본론
1950년대 소설의 특징은 전쟁의 참혹함 고발 전쟁의 후유증과 그 극복 기법의 혁신 등 세 가지로 나누어 볼 수 있다.

(1) 전쟁의 참혹함을 고발한 작품들은 직접간접으로 전쟁을 체험한 세대들이 창작했는데 오 상원의 유예 이범선의 학마을 사람들이 있다.

① 유예

인민군에게 잡혀 죽음을 목전에 둔 심리적 갈등, 죽음의 무의미함과 전쟁의 비극성이 '그'의 의식 속에서 반복되며, 지나온 전투 상황과 패주 경로가 떠오른다.
그가 인솔한 수색대는 북으로 진격하면서 몇 차례의 전투를 벌였다. 적의 배후 깊숙이 들어간 '그'의 부대는 본대와의 연락이 끊어졌다. 눈 속에 쓰러진 부하들을 버려 둔 채 여섯 명만이 눈을 헤치며 ××지점에 이르렀다. 어두워질 때까지 기다렸다가 대로(大路)를 횡단할 때, 돌연 일발의 총성과 함께 누군가 쓰러졌다. 선임 하사였다. 그는 선임 하사를 부축하고 산속으로 들어갔다. 새벽이 가까워진 산속에서 선임 하사는 슬픈 빛이라고는 조금도 없이 입가에 미소를 지으며 죽어 갔다. 그는 무릎까지 파묻히는 눈 속을 헤치면서 남쪽으로 걷다가 몇 번이나 정신을 잃었다. 불안과 절망, 피로와 굶주림, 추위와 고독 속에 일 주일째 되던 날 저녁 험한 준령을 넘었다.
참고문헌
http://songkw.com.ne.kr/sosul/a97.htm
http://www.twinpapa.com/novel/bi.htm
http://www.ahg21.com.ne.kr/%C0%AF%BF%B91.htm
http://www.woorimal.net/hangul/hyundai-fiction/obaltan.htm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