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중예술의이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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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중예술의이해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1. 내가 생각하는 문화의 정의
1)문화에 대한 전문가의 정의
2)문화에 대한 개인적인 정의
2. 엘리트주의는 비판받아야 하나?
3. 르네 지라르의 욕망의 삼각형의 예시
4. OSMU(원소스멀티유즈)에서 OS와 MU어느 쪽이 더 중요한가?
5. 우리가 소비하는 혹은 향유하는 상품, 콘텐츠, 정보는 "생산자-대상(상품, 콘텐츠, 정보)-소비자"의 구도를 형성합니다. 때때로 이 구도가 우리에게 악영향을 끼칠 때가 있습니다.여기에서 대상 자체가 문제인가요? 그것을 사용하는 소비자가 문제인가요? 아님 생산자가 문제 인가요?에 관한 문제를 사례를 들어 기술하세요.
본문내용
1. 내가 생각하는 문화의 정의
1)문화에 대한 전문가의 정의
문화라는 것에 대해서 여러 가지 학자들은 각각의 다양한 정의, 의견을 제시한다. 어떤 이는 문화라는 것은 지식이나 예술, 신앙과 도덕, 풍속 등의 사회의 구성원으로서 인간이 획득하게 되는 모든 습관이나 능력들의 총체라고 표현했다. 그리고 또 어떤 이는 특정한 공동체의 사회적인 관습의 모든 전체적 표현들이라고 정의했다. 이외에도 전문가들의 문화에 대한 정의는 매우 다양한데, 하나씩 살펴보면 동일한 지역에서 살아가는 사람들의 공동체가 수행하는 일이라거나 행동방식, 혹은 사고방식, 각종 다양한 감정, 사용하는 도구, 상징들의 총체라고 정의되기도 하며, 문화라는 것은 본질적으로 인간들의 생활의 방식을 표시해주는 개인의 신념과 태도, 지식, 가치, 금기나 목표의 총체를 기술하는 구성 개념이라는 것이다. 또 도구적인 입장에서 문화를 보는 이는 문화란 인간의 매체라고 보며, 구체적인 행동양식의 복합체가 아니며, 사람의 행동을 모두 지배하는 일련의 제어 기제를 법과 윤리, 규칙의 측면에서 정의하기도 한다. 그리고 어떤 이는 개인이 생활을 영위하는 데 반드시 필요한 원자재의 형태로 제공되는 모든 것이 문화라고 정의하기도 했다.

2)문화에 대한 개인적인 정의
개인적으로 위의 학자들이 정의한 문화라는 개념에 대해 모두 동의를 한다. 그러나 내가 개인적으로 생각하는 문화란 조금 다른 것이다. 나는 개인적으로 문화라는 것은 사람들의 생활환경과 배경 그 자체라고 생각한다. 즉, 어떠한 특정한 측면에서 문화를 구체적으로 규명하는 것도 물론 의미가 있지만 본래 문화라는 것은 사람들의 생활 방식과 양식이 결정되는 사람들이 살아가고 있는 지구의 환경, 기술, 예술, 사회 배경, 자연 배경 등을 모두 포함하는 배경적인 요인이라고 보는 것이다. 본래 문화라는 용어는 과거의 라틴어의 cultura에서 파생한 culture를 직역하여 번역한 말로서 그 본래의 뜻은 사람들의 경작이나 농작물의 재배였는데, 나중에 교양이나 예술 등의 인간의 배경적인 요인의 뜻을 가지게 되었다고 생각한다. 실제로 영국의 인류학자 E.B.타일러는 본인의 저서 《원시문화 Primitive Culture》(1871)에서 인간의 문화라는 것은 “지식이나 신앙, 그리고 예술과 도덕, 혹은 법률과 관습 등의 인간이 사회의 구성일원으로서 획득한 모든 능력 또는 습관의 총체적인 개념”이라고 정의를 내리고 있다. 일반적으로 인간의 문화는 ① 구미풍의 요소나 현대적인 편리성, 이를테면 문화생활이나 ·문화주택 등, 그리고 ② 높은 교양과 깊은 인간의 지식, 세련된 본인의 생활, 우아함이나 예술풍의 요소, 즉 문화인, 문화재, 혹은 문화국가 등 ③ 인류의 가치적인 소산으로서의 철학과 종교, 그리고 예술과 과학 등을 구체적으로 가리킨다. ③의 경우에는 독일의 철학이나 사회학에 아주 전통적인 것이며, 인류의 물질적인 모든 소산을 문명이라 부르고 문화와 문명을 명확하게 구별하고 있다고 생각한다.
참고문헌
news 1, NSP, VISUALDIVE
김모세, 르네 지라르, 살림, 2008
김진, 사회정의와 문화정체성에 대하여, UUP, 2007
김희경, 대중과예술 강의록, 홍익대학교, 2016
이한나, 출판과 OSMU, 스토리하우스, 2011
하고 싶은 말
1. 내가 생각하는 문화의 정의
1)문화에 대한 전문가의 정의
2)문화에 대한 개인적인 정의
2. 엘리트주의는 비판받아야 하나?
3. 르네 지라르의 욕망의 삼각형의 예시
4. OSMU(원소스멀티유즈)에서 OS와 MU어느 쪽이 더 중요한가?
5. 우리가 소비하는 혹은 향유하는 상품, 콘텐츠, 정보는 "생산자-대상(상품, 콘텐츠, 정보)-소비자"의 구도를 형성합니다. 때때로 이 구도가 우리에게 악영향을 끼칠 때가 있습니다.여기에서 대상 자체가 문제인가요? 그것을 사용하는 소비자가 문제인가요? 아님 생산자가 문제 인가요?에 관한 문제를 사례를 들어 기술하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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