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철학] 플라톤 철학과 교육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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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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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플라톤의 생애 및 사상

Ⅱ. 플라톤의 인식론

III. 플라톤의 인간관

Ⅳ. 플라톤의 국가관

Ⅴ. 플라톤의 교육관

Ⅵ. 평가
본문내용
I. 플라톤의 생애 및 사상


플라톤은 아티카 최후의 왕 Kodoris의 후예인 아버지 아리스톤(Ariston)과 솔론의 후예인 어머니 Periktine사이에서 태어났다. 당시의 아테네는 페리클레스의 사후 펠로폰네소스전쟁에서 패전하여 비운의 시대였다. 그의 본명은 도덕적 이상주의자란 뜻으로 Aristoteles이고 플라톤이라는 이름은 체육교사가 붙인 이름으로 쾌활하고 총명하며 체격이 광활하다는 의미를 가지고 있다.

플라톤은 젊을 때 소크라테스에게서 배우고 많은 영향을 받았다. 따라서 그의 사상은 소크라테스의 연장이며, 발전으로서, 그의 저서는 모두 소크라테스가 주인공으로 된 변증론에 의한 《대화편》이어서 그와 스승과의 학설을 구별하기 힘들다. 특히 스승의 죽음을 보고 그는 당시 민주주의를 ‘중우정치’라고 비난하면서 ‘철인정치’를 주장하게 된다.

플라톤은 소크라테스가 사형되는 것을 보고 정치가로서의 꿈을 버리고 정의를 가르치기로 결심, 동료들과 메가라에 도피하여 있다가 이탈리아를 여행하였다. 키레네학파로부터 이데아와 변증법의 기초를 얻고 피타고라스학파에 접하여 실천적 정신과 실생활에의 흥미를 얻은 뒤 그의 독자적인 사상을 반성하게 되었다. 그 사이 《변명》 《크리톤, Kriton》 《라시스, Laches》》 등을 쓰고 40세에 귀국하였으며, 이어 《고르기아스》 《대힙피아스) 《소힙피아스》 등을 썼다.

그는 자신의 이상국가를 실현해 보고자 친구인 디온의 권고로 시칠리아의 참주(僭主) 디오니소스의 초청에 응했으나, 그의 과두정치를 비난함으로써 분노를 사 노예로 팔리기까지 하였다. 뒤에 그의 저작을 본 키레네 사람에 의해 해방되어 귀국, BC 385년경 아테네의 근교에, 영웅 아카데모스를 모신 신역(神域)에 학원 아카데메이아(Akademeia) 개설하고 제자 양성에 전력하면서 저작에 몰두하였다. 《향연, 饗宴》 《파이돈, Phaidon》 《국가론》 《파이드로스, Phaidros》등 주요 저술이 여기서 이루어졌고, 이 학원은 529년까지 계속되었다. 대학(University)의 처음 형태인 '아카데미(Academy)'라는 말은 여기에서 연유한다.

그는 인간의 영혼이 육체와 결합된 충동적이며, 감각적 욕망을 추구하는 정욕(情欲)과, 육체와 결합되지 않은 불사적인 순수한 이성(理性)으로 되어 있으며, 감각이 지각하는 것은 시공과 함께 변하는 억견이며, 이성은 시공을 초월해서 보편적인 이데아를 파악한다고 한다. 이데아란 진, 선, 미가 가득 찬 영원불변의 완전의 세계, 절대의 세계이다. 우리의 영혼은 원래 이데아를 소유하고 이데아의 세계에 살고 있다가 육신을 쓰고 세상에 출생하여 이데아를 잊고 있다. 이 잊었던 이데아를 동경하는 마음이 에로스(Eros)이며, 현상을 보고 그 원형인 이데아를 상기하여 인식하는 것이 진리이다.

그리고 인간의 이성적인 부분의 덕이 지혜(Sophia)이며, 정욕적인 부분의 덕을 절제(Sophrosyne), 이성의 명령에 복종하여 정욕을 억압하는 기개(氣槪 : Thymoeides)의 덕을 용기이다. 정의(定義 : Dikaiosyne)란 모든
참고문헌
- ‘플라톤 철학과 교육’, 임태평, 교학과학사
- ‘자연법과 실질적 정의’, 한스벨첼,
- ‘민주주의의 이해’, 강정인, 문학과지성사
- ‘교육철학 및 교육사’, 이영자, 허영부 ,홍익출판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