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의 간호역사

 1  한국의 간호역사-1
 2  한국의 간호역사-2
 3  한국의 간호역사-3
 4  한국의 간호역사-4
 5  한국의 간호역사-5
 6  한국의 간호역사-6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한국의 간호역사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한국의 간호역사

I. 서양의료의 도입과 간호사업

II. 근대 간호기(19세기 말 ~ 20세기 초)

III. 현대 간호기

IV. 한국 간호교육의 발전기

V. 병원간호 업무의 활성화와 전문간호사 제도

참고문헌
본문내용
한국의 간호역사

세계사적으로 볼 때 한국은 4000여 년 전부터 국가를 형성하였고 웃어른을 잘 모시고 낯선 사람에게도 침실을 제공하는 것을 가치 있게 보는 문화를 가지고 있었다. 또한 너와 내가 따로 없는 사고방식과 가족을 중심으로 여성이 일차적인 책임을 지고 어린이와 가족을 돌보고 집안 살림을 맡아온 것으로 보인다.
한국의 보건의료사업 은 고조선, 삼국시대(BC 57-AD 661)와 통일신라시대를 거치면서 중국대륙에서 유입된 보건사상과 혼합된 양상으로 이루어졌다. 인간과 자연과의 상호관계로 질병과 죽음을 받아들였고 별자리로 앞날이나 질병을 예언하기도 했다.
통일신라시대에 의학교육기관이 설립되었고 승려가 주축이 되어 약전과 의료행위가 이루어졌다는 삼국사기의 기록이 있다.
고려시대(995-1392)에는 서민을 위한 혜민국이 있었고 방역과 사회 구제를 담당하는 제위보 등과 유교를 바탕으로 하여 공중보건사업이 진행되었다.
조선시대(1392-1910)에는 서민에 대한 약 처방을 중심으로 한 의료보험제도를 더욱 확대시켰고, 특히 태종 6년(1406)에는 의녀제도를 두어 진맥, 침구술, 약제법을 익히고 부인의 질병치료와 환자를 돌보게 했는데 이들의 신분은 중 ․ 서민층과 천민에 속하였다. 한국에서 여성이 공식적으로 의료 활동에 참여한 것은 조선시대의 의녀제도가 시초라 할 수 있다. 의녀는 관비로서 태종 6년(1406)에 제생원의 건의로 여성의 진료를 담당케 하기 위해서 교육시켰다. 이들은 관비였으므로 양반집 부녀와는 달리 남자 의생으로부터 직접 교육을 받을 수 있었으며 발령에 따라 전국에서 의료행위를 수행했다.
참고문헌
주요간호중재 및 간호활용/최순희 채민정 외 3명 저/전남대학교출판부/2015
간호관리학 / Wise 저 / 정단미디어 / 2017
보건간호 일반 / 김희영 김보영 저 / 포널스출판사 / 2016
임상간호와 영양 / Stump Suzanne Do 저 / 정담미디어 / 2016
간호와 영양 / 김영경 김희순 외 3명 저 / 현문사 / 2016
간호정보학 / 서문경애 저 / 포널스출판사 / 2015
간호방법 / 서울대학교병원 저 / 서울대학교출판부 / 2003
간호약리학 / 김연희 전명희 저 / 군자출판사 / 2011
간호과정 / 최순희 저 / 현문사 / 2013
하고 싶은 말
레포트 작성에 참고가 되시길 바랍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