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예비평론] 한국상징주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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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문예비평론] 한국상징주의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서 론
1. 상징주의 개념
(1) 상징
(2) 서양의 상징주의

본 론
1. 상징주의 도입 당시 시대적 상황 및 도입견해
2. 상징주의 수용과정
4. 상징주의 사조가 우리 문예사에 끼친 중요한 영향

결론
본문내용
서 론

우리나라 문학사에 있어 모든 문예사조는 서양에서 발생되어 프랑스를 중심으로 수백년간에 걸쳐 발생되고 쇠퇴되어 가는 일련의 과정을 천천히 수용할 틈도 없이 개화기 이후 한꺼번에 유입되었다고 말해도 과언이 아닌 사실이다. 일부 문예사조는 당시 일제 강점기라는 시대적 상황의 특수성에 의해 외부로부터 직접적이 아닌 일본을 통해서 유입이 되었기 때문에 도입과정에서부터 본질적의미의 문예사조로써 받아들여지진 못했을 거라 추측된다. 그러므로 상징주의 역시 시대적 상황에 맞게 굴절되어 도입되었다고 보는 것이 올바른 해석이라 하겠다. 우리문학에 나타난 상징주의 사조를 바라보는 전반적인 시각이 프랑스 상징주의의 모방이거나 일본에 의해 흡수 수용되었다고 보는 견해가 지배적이다. 그러나 상징주의라는 문예사조를 프랑스상징주의의 일방적인 모방이나 흡수로서의 관점으로만 볼 것이 아니라 우리나라에 상징주의가 도입부터 발전과정 속에서 새로운 현대시의 기틀을 닦이는 일련의 과정을 살펴보고자 한다.


1. 상징주의 개념
(1) 상징
상징은 서양어인 'symbol'은 '함께 내던진다'는 뜻인 그리스어 'symballein'에서 유래한다. 이 말의 어원에는 '하나로 맞추어 보다 비교해 보다'란 뜻이 들어 있었고 나중에 '표시,표지,표징,기호'등의 의미를 얻었다. 동양어로 상징은 유형의 사물을 이용하여 무형의 주관적인 것을 표현한 것을 가리킨다. 이 때 상은 실재의 세계에 대한 표징을 가리키고 징은 징조를 가리키므로 대상을 통해서 표현된 하늘의 징조라는 뜻을 갖는다. 즉 인간의 지각을 초월한 만유의 근원인 형이상학적 실재의 세계를 간접적으로 나타내어 암시해 주는 표징이다.

(2) 서양의 상징주의
상징주의(Symbolism)는 19세기 중․후반 프랑스를 중심으로 리얼리즘과 자연주의에 대한 반대입장에서 시작된 문예사조로서 "영혼의 상태"를 동경하는 이상주의와 절대적인 순수시의 실현을 목표로 객관적인 것, 과학적인 것보다는 주관적인 것을 강조하고 형이상학적이고 신비주의적인 것을 상징적인 수법을 통해 표현하려는 문예양식이다. 다시 말해 상징주의의 목적은 물질세계와 정신세계 사이의 갈등을 해소하는 것으로서 외부에서 보여지는 물리
참고문헌
최유찬, "문예사조의 이해",실천문학사,1995
윤석성, 「김춘수 시의 상징주의적 해석」, 동악 어문논집 32('97.12), 1997
장도준, 「상징주의 시와 그 한국적 전개 양상」, 한국전통문화연구 12('97.12), 1997
홍운표, "시창작원리", 창조문학사,2002
백운복외, "문예사조의 이해",새문사,2003

** 참고사이트 **

http://europe.hannam.ac.kr/%7Eyks/txt/si5.html
http://my.dreamwiz.com/pinggoo/%B9%AE%C7%D0-%B9%AE%C7%D0%C0%CC%C7%D8-%B9%AE%BF%B9%BB%E7%C1%B6%28%BB%F3%C2%A1%C1%D6%C0%C7%29.ht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