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소설론] 하성란의 `옆집여자` 작품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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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현대소설론] 하성란의 `옆집여자` 작품분석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서론

본론

본론

본론

1. 사건과 결말 간의 유기적 관계

2. 인물 간 갈등구조

3. ‘지연된 해호화’, 공백 그리고 반전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소설 읽기의 기본적인 출발점은 호기심에 있다. 무슨 일이 일어났는가 하는 궁금증이 우리를 소설 읽기로 나아가게 하는 것이다. 뿐만 아니라 무슨 일이 일어날 것인가 혹은 그 일이 어떻게 해결될 것인가 하는 긴장감 역시 독자로 하여금 책읽기를 지속하게 하는 동안이다. 독자는 그러한 호기심과 긴장감에 매달려 나름의 예측을 전개하면서 또 그러한 예측의 실현 여부에 대한 확인을 욕망하면서 결국에는 작품의 결말에 이르게 되는 것이다. 한용환(1990), N『소설의 이론』, 문학아카데미, p108.
바로 이러한 점 때문에 현대 소설에서 구성적 교묘함은 갈수록 고도화되어 가고 있다.
하성란의 「옆집 여자」는 이러한 구성적 교묘함 즉, 플롯의 장치들을 적절히 사용함으로써 소설의 미적 효과를 높이고 주제를 강조한다. 특히, 플롯의 여러 요소 중에서 지연과 공백을 통해 반전을 이끌어 냄으로써 독자로 하여금 긴장감과 흥미를 느끼게 하고 주제를 효과적으로 드러내는 점은 주목할 만하다. 따라서 본고에서는 이러한 소설의 주제와 내용 그리고 반전의 결말이 플롯의 장치를 통해 흥미롭고 강렬하게 드러나는 양상을 구체적으로 살펴보고자 한다.
본론 제1장에서는 플롯의 전개양상을 살펴보고 각 시퀀스에서 드러나는 특징적인 사건들이 어떻게 결말과 연결되는가를 분석해볼 것이다. 제2장에서는 인물의 대립구도를 통해 플롯 전개에 따라 심화되는 갈등 양상에 대해 살펴볼 것이다. 제3장에서는 소설 「옆집 여자」의 주요한 플롯 기법인 지연과 공백이 소설 속에서 구체적으로 어떻게 나타나고 있으며 이러한 플롯의 기법이 어떻게 효과적인 반전을 이끌어내는지에 대해 서술할 것이다. 제4장에서는 소재와 명명 가운데 담긴 상징적 의미들을 살펴봄으로써 이러한 소재와 명명이 소설의 의미 및 내용과 긴밀히 연결됨을 밝힐 것이다.
참고문헌
하성란(1999), 『옆집 여자』, 창작과 비평사,
현길언(2002), 한국현대소설론
한용환(1990), N『소설의 이론』, 문학아카데미,
「현대소설 플롯의 시학 」.한국소설학회. 태학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