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유아기 기질발달(기질의 개념과 안정성, 부모의 양육태도가 영아의 기질발달에 미치느 영향)

 1  영유아기 기질발달(기질의 개념과 안정성, 부모의 양육태도가 영아의 기질발달에 미치느 영향)-1
 2  영유아기 기질발달(기질의 개념과 안정성, 부모의 양육태도가 영아의 기질발달에 미치느 영향)-2
 3  영유아기 기질발달(기질의 개념과 안정성, 부모의 양육태도가 영아의 기질발달에 미치느 영향)-3
 4  영유아기 기질발달(기질의 개념과 안정성, 부모의 양육태도가 영아의 기질발달에 미치느 영향)-4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영유아기 기질발달(기질의 개념과 안정성, 부모의 양육태도가 영아의 기질발달에 미치느 영향)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영유아기 기질발달

I. 기질의 개념
1. 순한 기질
2. 까다로운 기질
3. 느린 기질

II. 기질의 안정성

III. 부모의 양육태도가 영아의 기질발달에 미치는 영향

* 참고문헌
본문내용
영유아기 기질발달

기질(temperament)은 출생 직후부터 나타나는 정의적 특성으로서 인간의 전 생애발달에 결정적인 영향을 미친다.

I. 기질의 개념

영아는 출생 직후부터 나름대로의 독특한 성격을 가지고 있다. 어떤 영아는 순하고 잘 놀며 어떤 영아는 자주 울고 보채는데, 연구자들은 이러한 영아의 독특한 성격 특성을 기질이라는 개념으로 설명하고 있다. 기질이란 정서적 반응성, 운동적 반응성, 주의 반응성과 자기조절에 있어서 '타고난 개인차'로 정의될 수 있다(Rothbart & Bates, 1998). 즉 기질은 환경적 사건에 대한 정서 및 행동반응의 특징으로써 활동수준, 자극 민감성, 공포, 사회성 같은 긍정적 정서 등이 포함된다(Shaffer, 2008). 영아는 이러한 요인들에서 각기 다른 반응을 보임으로써 서로 다른 기질을 나타내게 된다.
영아의 기질을 종단적 연구를 통해 분석한 Thomas와 Chess(1977)는 기질을 다음의 세 가지 유형으로 분류하였다.

(1) 순한 기질(easy temperament)

순한 기질의 아동은 수면, 음식섭취, 배설 등의 일상생활습관이 대체로 규칙적이며, 반응강도는 보통이다. 새로운 음식을 잘 받아들이고, 낯선 대상에게도 스스럼없이 잘 접근하며, 환경변화에 대한 적응력도 높다. 대체로 평온하고 행복한 정서가 지배적이다. 이러한 순한 기질에 포함되는 영아는 전체 표집의 40%였다.
참고문헌

인간발달 / 박성연, 백지숙 저 / 파워북 / 2011
아동상담 / 구은미, 박성혜 외 2명 저 / 양서원 / 2016
아동발달 / 이항재 저 / 교육과학사 / 2004
발달심리학 : 전생애 인간발달 / 정옥분 저 / 학지사 / 2014
심리학의 이해 / 방선욱 저 / 교육과학사 / 2003
아동심리학 / 김경희 저 / 박영사 / 2005
인간발달 / 조복희, 도현심 외 1명 저 / 교문사 / 2016
인간발달과 교육 / 이현림, 김영숙 저 / 교육과학사 / 2016
하고 싶은 말
레포트 작성에 참고가 되시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