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의서양문화 A형) 18세기 계몽주의에 대한 호르크하이머와 아도르노, 푸코, 하버마스의 입장을 각각 비교해 서술하고, 자신의 관점을 제시하시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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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18세기 계몽주의의 배경

    2. 18세기 계몽주의의 전개

    3. 18세기 계몽주의에 대한 호르크하이머와 아도르노, 푸코, 하버마스의 입장 비교
    1) 18세기 계몽주의에 대한 호르크하이머와 아도르노의 입장
    (1) 동일성
    (2) 도구적 이성과 자기보존

    2) 18세기 계몽주의에 대한 푸코의 입장
    (1) 권력
    (2) 상대주의
    (3) 혁명

    3) 18세기 계몽주의에 대한 하버마스의 입장
    (1) 병리적 현상
    (2) 의사소통적 상호작용의 정상화
    (3) 근대의 본질

    4. 나의 관점

    Ⅲ.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칸트는 『계몽이란 무엇인가』에서 계몽이란 “우리가 마땅히 스스로 책임져야 할 미성년 상태로부터 벗어나는 것이다”라고 정의한다.” 즉 그는 외부권위에 의존하지 않더라도 스스로 생각하고 판단할 수 있는 용기를 가지는 것이 계몽이라고 정의하고 있다. 막스베버 또한 인간의 계몽적 사고의 가장 큰 특징을 합리화로 규정하는데, 여기서 말한 합리화란 인간이 이성을 스스로 사용하여 규칙을 만들고 세계와 사물에 체계적이고 통일적인 질서를 부여하고 의미를 창출하며 또한 바로 거기에 입각해 조직적으로 삶을 영위하고 행위하는 것을 의미한다. 이렇듯 20세기 계몽의 역사는 인간이성의 자율성을 제약하던 모든 권위가 무너진 시대였으며, 특히 과학과 학문의 혁신적 진보를 발판으로 합리화가 이루어진 시대였다. 따라서 본론에서는 18세기 계몽주의에 대한 호르크하이머와 아도르노, 푸코, 하버마스의 입장을 각각 비교해 서술하고, 자신의 관점을 제시해 보겠다.
    참고문헌
    권용선(2003). 이성은 신화다, 계몽의 변증법. 그린비.
    이순예(2005). 아도르노와 자본주의적 우울. 풀빛.
    김주한(1998). 서양의 역사. 역사교양사.
    로버트램(2001). 서양문화의 역사, 근대편. 사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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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하고 싶은 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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