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심도심 논쟁 레포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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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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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인심도심 논쟁의 연원

2. 인심도심 논쟁의 전개
1) 이언적과 조식 및 이황과 노수신 등의 논쟁
2) 이이와 성혼의 논쟁

3. 논쟁의 의의
본문내용
1. 인심도심 논쟁의 연원
`인심도심`이라는 말은 『서경』 `대우모`에 "인심은 위태하고 도심은 미미하니 정성을 다하고 하나에 집중해야 진실로 그 중을 잡을 수 있다"는 구절에서 연원한다. 이것은 자기 내부의 도심과 인심을 뚜렷이 구분하여 오직 도심으로 중심을 잡고 성실히 행하여야 사물에 가장 합당하게 대처할 수 있다는 뜻이다. 그런데 인심도심이라는 주제가 유학에서 본격적으로 관심의 대상이 되고 중요한 논쟁거리가 된 것은, 주희가 `중용장구서`에서 그 의의를 서술하고부터이다. 주희는 이 글에서 "`인심은 위대하고...`라 한 것은 순임금이 우임금에게 준 말이다...대개 이것을 분석하여 말하자면 마음의 허령과 지각은 한 가지이지만 인심과 도심의 다른 점이 있다. 그것은 어떤 경우에는 형기의 사사로움에서 나오기도 하고, 어떤 경우에는 원래 타고날 때 받은 천성의 올바름에서 근원하기도 하므로 그것을 지각하는 것이 다르게 되는 것이다. 그러므로 인심은 위태하여 불안하고 도심은 미묘해서 보기가 어렵다"고 하여, 인심이란 대체로 인간의 신체적 기운에서 생기고, 도심은 선천적인 본성에서 우러나오는 것이라고 주장하였다. 다시 말해서 우리의 마음에서 순수하게 도덕적인 것이 도심이고, 그 자체는 부도덕한 것이 아니지만 신체의 기운과 욕구에 따라서 부도덕하게 될 위험이 높은 것이 인심이라는 것이다. 그런 이유로 도심은 선하다고 할 수 있고, 인심은 선한 경우와 악한 경우가 함께 있다고 하였다. 이것은 물론 맹장의 성선설에 바탕을 둔 것이다. 그리하여 주희는 배우는 자는 모름지기 천리를 보존하고 인욕을 제거해야 한다고 역설하였다.
참고문헌
『논쟁으로 보는 한국철학』,한국철학 사상연구회, 예문서원, 1995
하고 싶은 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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