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준오,시론(제2장)요약-시의 구성원리

 1  김준오,시론(제2장)요약-시의 구성원리-1
 2  김준오,시론(제2장)요약-시의 구성원리-2
 3  김준오,시론(제2장)요약-시의 구성원리-3
 4  김준오,시론(제2장)요약-시의 구성원리-4
 5  김준오,시론(제2장)요약-시의 구성원리-5
 6  김준오,시론(제2장)요약-시의 구성원리-6
 7  김준오,시론(제2장)요약-시의 구성원리-7
 8  김준오,시론(제2장)요약-시의 구성원리-8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김준오,시론(제2장)요약-시의 구성원리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제1절 리 듬
Ⅰ. 리듬의 개념
Ⅱ. 리듬의 종류
Ⅲ 분행과 시의 형태

제2절 심 상
Ⅰ. 심상의 정의
Ⅱ. 심상의 기능
Ⅲ. 심상의 선택원리
Ⅳ. 심상의 종류

제3절 비 유
Ⅰ. 동일성과 존재론적 은유
Ⅱ. 치환은유와 시적 인식
Ⅲ. 병치은유와 존재의 시
Ⅳ. 비동일성의 원리
Ⅴ. 근본 비교와 연속성

제4절 상 징
Ⅰ. 상징의 정의
Ⅱ. 상징의 성격
Ⅲ. 상징의 종류

제5절 인 유
Ⅰ. 인유의 정의
Ⅱ. 인유의 기능
Ⅲ. 인유의 유형

제6절 패 러 디
Ⅰ. 패러디의 정의
Ⅱ. 상호 텍스트성(참여원리)
Ⅲ. 탈중심주의(다원주의)
Ⅳ. 패스티쉬
Ⅴ. 자기반영성과 메타시
본문내용
제1절 리 듬

Ⅰ. 리듬의 개념
-언어는 소리와 의미가 일체를 이룬 것.
-시인은 음악적 효과를 창조하기 위하여 소리를 모형화, 소리의 모형화가 곧 리듬.
-규칙적 반복이란 동일성의 현상이며 이것이 리듬
-서정시의 운문에서는 동일성의 반복이라는 음악적인 장에 따라 단어들이 질서를 이룸.
-리듬은 통일성과 연속성과 동일성의 감각을 줌.
-시의 리듬은 운율 즉, 운과 율을 지칭하는 개념.
-리듬은 기표의 반복성이며, 동시에 소리의 반복을 비롯하여 음절수, 음절의 지속, 성조, 강세 등 여러 상이한 토대에서 이루어짐.

Ⅱ. 리듬의 종류

1. 운
-한시나 영시에서 많이 볼 수 있는 것으로, 소리의 반복
-압운이라 불림 (종류: 각운, 두운, 자음운, 모음운)
①두운=단어의 첫 자음의 반복
②모음운=강음절이 반복되는 현상
③중간운=요운=하나 이상의 압운어가 시행 내에 있을 때

2. 율 격
-고저, 장단, 강약의 규칙적 반복.
-율격을 형성하는 운율의 자질에 따른 율격의 형태
①순수음절 율격- 음수율, 음절 계산의 리듬, 고려속요, 경기체가 시조, 가사, 민요, 고전 시가나 현대시의 운율연구에서 지배적 방법이 돼 옴
②복합음절 율격-강약율-영시
고저율-중국시
장단율-프랑스시

3. 음보율
-음절이 모여서 음보가 되고, 음보가 모여서 행이 되고, 행이 모여서 연이 되고, 연이 모여서 한편의 시가 됨.
-음보: 음절이 모인 것, 행을 이루는 단위, 휴지에 의해서 구분된 문법적 단위.
-음보율: 음보의 수에 의해서 결정되는 율격, 음보의 규칙적 반복
-음보는 3음절 내지 4음절을 휴지의 일주기로 하여 동일한 시간양을 지속시키는 등시성에서 발생함.

Ⅲ 분행과 시의 형태

1. ‘낯설게 하기’와 분행
하고 싶은 말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