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음반산업] 대중음반시장의 고사위기의 원인과 팬덤의 변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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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  [음반산업] 대중음반시장의 고사위기의 원인과 팬덤의 변질-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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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음반산업] 대중음반시장의 고사위기의 원인과 팬덤의 변질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1. 서론

2. 팬덤 문화
2.1 팬덤의 현황
2.2 팬문화의 변질요인
2.3 팬덤이 음반시장에 미친 영향

3. 시스템의 문제점
3.1 팬 중심의 판매구조로 인한 내실 약화
3.2 외모중심의 가수선발체계 인한 음반의 질 저하
3.3 연예기획사와 언론기관의 유착 인한 추가비용 발생

4. 대안
4.1 내수시장의 활성화
4.2 수출확대
4.3 국가측면의 해결방안

5. 결론
본문내용
삼성경제연구소의 보고서에 따르면 국내 음반시장은 2년 연속 큰 폭의 감소세를 기록하여 2002년의 시장 규모는 2000년의 68%에 그치는 2800억원 규모라고 밝히고 있다. 그리고 전년대비 성장률은 2001년에 -10%, 2002년에 -25%를 기록하고 있다고 한다.통계에서도 알 수 있듯 우리나라의 음반시장은 총체적인 불황에 빠져있다. 이러한 불황의 원인을 음반업계와 음반시장과 관련된 많은 매체들은 MP3로 대표되는 무료음원이라 지적한다. 하지만 음반시장의 고사 위기의 원인을 무료음원만으로 설명하기에는 부족하다. 다시 말해서 음반시장의 고사 위기는 많은 원인이 복합적으로 작용해서 발생했다는 것이다. 그러나 현재 음반계 관계자들은 음반시장의 고사위기의 원인을 무료음원이라고 한정하고 문제를 해결하려 한다. 이러한 태도로는 음반시장의 위기를 근본적으로 해결하는 것이 불가능하다. 그들도 분명히 이 사실을 알고 있을 것이다. 그렇지만 그들은 무료음원이라는 원인 외의 다른 이유를 언급할 수 없을 것이다. 왜냐하면 음반시장 고사 위기의 또 다른 원인이 음반시장의 내부의 모순에 있기 때문이다.
음반시장 내부의 모순의 시작은 팬덤에 있다. H.O.T.이후에 나타난 팬덤은 대중문화의 주류를 바꿔 놓았고 이러한 팬덤의 중심에는 10대가 있었다.
참고문헌
고정민․민동원, 『국내 음반 산업의 주요 이슈와 대응방안』, 삼성경제연구소, 2003.
국민일보, “비리의 온상 인기순위”, 2002년.7.17일자.
동아일보, “팬들의 눈먼사랑”, 2000년.11.29일자.
변희재. 『스타비평 1 - 우리 시대 스타이야기』. 인물과 사상사. 2000
한겨레신문, “도를 넘어선 안티문화”, 2004년.5.9일자.
한국경제, “동양제과 ‘미스터해머’ 리마케팅 성공”, 1997년 8.13일자.
한국방송영상산업진흥원. 『방송과 연예매니지먼트 산업』. 커뮤니케이션북스. 20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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