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복지공동모금의 문제점과 개선방향(지역사회복지론)

 1  사회복지공동모금의 문제점과 개선방향(지역사회복지론)-1
 2  사회복지공동모금의 문제점과 개선방향(지역사회복지론)-2
 3  사회복지공동모금의 문제점과 개선방향(지역사회복지론)-3
 4  사회복지공동모금의 문제점과 개선방향(지역사회복지론)-4
 5  사회복지공동모금의 문제점과 개선방향(지역사회복지론)-5
 6  사회복지공동모금의 문제점과 개선방향(지역사회복지론)-6
 7  사회복지공동모금의 문제점과 개선방향(지역사회복지론)-7
 8  사회복지공동모금의 문제점과 개선방향(지역사회복지론)-8
 9  사회복지공동모금의 문제점과 개선방향(지역사회복지론)-9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사회복지공동모금의 문제점과 개선방향(지역사회복지론)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 사회복지공동모금의 문제점과 개선방향
I. 서론
-사회복지공동모금의 배경과 의의
-사회복지공동모금이란?
-사회복지공동모금의 필요성
Ⅱ.본론
1. 사회복지공동모금 설립 목적
2. 사회복지공동모금 설립 법적 근거(법적 지위)
3. 사회복지공동모금 연혁(역사)
4. 사회복지공동모금 사업내용
5. 사회복지공동모금의 운영원칙
6. 사회복지공동모금의 조직도
Ⅲ.결론
-사회복지공동모금의 문제점과 개선방향
-참고문헌, 참고자료-
본문내용
우리나라에서 민간모금에 관한 법적 근거는 한국전쟁 중이던 1951년에 제정된 기부금품모집금지법이 처음이다. 이 법은 사회적 혼란과 궁핍 가운데 난립하던 기부금품의 강요로부터 국민을 보호하고 민생을 안정시키는 것이 목적이다.민간의 모금행우는 정부의 허가 없이는 엄격하게 통제되었고, 이 법은 민간모금에 대한 부정적인 시각을 반영한 것으로서 오랜 기간 동안 자율적인 민간모금이 전개되지 못하게 되었다.
1970년에는 사회복지서비스분야의 기본법으로서 사회복지사업법이 제정되었는데, 이 법은 사회복지사업의 범위, 사회복지법인제도, 사회복지사업 종사자에 관한 일반적인 내용을 규정하였고, 이에 따라 1971년 한국사회복지공동모금회가 구성되었다.
그리고 1983년 사회복지사업법 개정시에 공동모금에 관한 조항이 삭제되었다.
정부는 1980년에 사회복지사업기금법을 제정하여 관주도의 불우이웃돕기운동을 전개하여 기탁된 성금을 국민복지 증진을 위하여 사용하도록 하였다.
1951년 제정된 기부금품모집금지법은 실효가 없는 법으로서 유명무실하게 운영되어 오다가 1996년 기부금품모집규제법으로 개정되었다. 이 법의 개정 이유는 사회복지사업기금법에 의한 이웃돕기성금과정에서 공무원에 의한 성금의 불법사용 등 문제로 인하여 이를 규제하고 민간의 모금허가도 새롭게 규제하려고 한 것이다. 민간주도의 사회복지 공동모금의 필요성이 다시 제기되었으며 1997년에 이 법이 제정되었다.사회복지공동모금회의 출범이 갖는 가장 큰 의의는 1981년 이후 사회복지사업기금법에 의하여 운영되었던 정부주도 모금의 폐지와 함께 민간의 자율성에 기초한 사회복지공동모금이 본격적으로 이루어지게 되었다는 점이다. 사회복지공동모금회의 출범은 오랜 기간 동안 비정상적으로 운영되어 온 민간사회복지 자원동원을 정상적인 제도의 궤도 위에 올려놓았다는 의의를 갖는다.
-사회복지공동모금이란?
사회복지사업법 및 기타 사회복지 활동의 지원에 필요한 재원을 조성하기 위하여 전국 또는 지역을 단위로 기부금품을 모집하는 것(사회복지공동모금회법 제 2조)을 말하며 공동모금사업을 관장하기 위하여 사회복지공동모금회가 설립되었다.
사회복지공동모금회는 공동 모금을 통하여 사회복지에 대한 국민의 이해와 참여를 촉진하고 국민의 자발적인 성금으로 조성된 재원을 효율적이고 공정하게 관리, 운용함으로써 사회복지 증진에 이바지함을 목적으로 설립되었다.
-사회복지공동모금의 필요성
참고문헌
-웹페이지
네이버카페 사회복지 대학생모임
(http://cafe.naver.com/social86.cafe?iframe_url=/ArticleRead.nhn%3Farticleid=6778)
사회복지 공동모금회(http://www.chest.or.kr/)
경기사회복지 공동모금회(http://gyeonggi.chest.or.kr/ )
서울사회복지 공동모금회(http://seoul.chest.or.kr/ )
-도서
지역사회복지론 (오정수.류진석 공저)-학지사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