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포골격 레포트

 1  세포골격 레포트-1
 2  세포골격 레포트-2
 3  세포골격 레포트-3
 4  세포골격 레포트-4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세포골격 레포트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세포 골격
미세 섬유
중간 섬유
미세 소관
ytoskeleton의 기능
본문내용
섬유성 세포소기관 filamintous organelle, 즉 cytoskeleton 은 미세섬유 microfilament, 중간섬유 intermediate filament , 미세소관 microtuble으로 이루어지며, 세포의 뼈대 및 지지 역할을 한다. (미세섬유 : 직경 6nm, 중간섬유 : 직경 11nm, 미세소관 : 직경 22nm )
직경이 24 nm 정도의 관상구조인 신경소관은 다른 세포의 미세소관에 해당된다. 투불린(tubulin)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투불린 단위구조가 중합되어 형성된다. 투불린의 중합은 한 방향으로만 일어나며, 처음 중합이 시작된 쪽을 마이너스종말(- end)이라 하고, 중합이 일어나고 있는 쪽을 플러스종말(+ end)이라고 한다. 콜치신(colchicine)이나 빈블라스틴(vinblastine)과 같은 신경독성 물질은 투불린의 중합을 방해하여 신경독성작용을 나타낸다. 신경소관은 특히 축삭에서 물질의 이동에 관여한다. 신경소관에는 여러 종류의 신경소관연합단백질(microtubule-associated proteins, MAPs)이 있다. 이 신경소관연합단백질은 미세소관의 안정성을 유지하고 중합과정을 촉진한다고 알려져 있다. 신경소관연합단백질에는 두 종류가 있으며, 이 중 MAP-2는 핵주위부(perikaryon)와 수상돌기(dendrite)에는 있지만 축삭(axon)에는 없고, tau MAPs는 축삭에만 있다. 이러한 신경소관연합단백질(MAPs)은 축삭과 수상돌기의 분화(differentiation)와도 관련이 있어 MAP-2 가 발현되면 수상돌기가 되고, tau MAPs가 발현되면 축삭으로 분화한다. 신경소관연합단백질 중 일부는 ATP 가수분해로 얻은 에너지를 사용하여 특수한 성분을 신경소관의 표면을 따라 이동시키는 기능을 한다. 이 중에서 카이네신(kinesin)은 신경소관의 플러스종말(+ end) 쪽으로 물질을 이동시키는 역할을 하고 다이네인(dynein)은 마이너스종말(- end) 쪽으로 이동시키는 역할을 한다.
신경세포를 은으로 염색하고 환원시키면(환원은염색 reduced silver method) 핵주위부와 돌기의 내부에 최대 직경이 2 ?m 정도인 신경원섬유(neurofibril)가 나타난다. 광학현미경에서 나타나는 이 신경원섬유는 직경 10 nm 정도인 신경미세섬유(neurofilament)가 모여 다발을 이루는 구조가 관찰되는 것이라고 알려져 있다. 신경미세섬유는 중간미세섬유(intermediate filament)에 속하며, 분자량이 112,000, 102,000, 68,000 정도인 단백질 복합체인 신경미세섬유단백질(neurofilament protein)로 구성되어 있다. 이 신경미세섬유단백질은 신경원에만 있기 때문에 신경원과 다른 구조를 구별하는 표지물질(marker substance)이 되기도 한다. 알츠하이머병(Altzheimers disease)을 비롯한 일부 퇴행성신경질환(degenerative disease)에서 나타나는 신경원섬유덩굴(neurofibrillary tangle)은 신경미세섬유단백질이 변성되어 형성된 구조로 알려져 있다.
수축성단백질인 액틴(actin)으로 구성된 직경 3-4 nm 의 미세섬유(microfilaments)는 주로 신경세포막에 부착되어 있으며, 포드린(fodrin)이라는 단백질이 미세섬유를 세포막에 붙여 준다. 수상돌기가시(dendritic spine)에 특히 많이 있으며, 성장하는 신경세포돌기(neurite)의 끝 부분에도 많다.
- 미세섬유 (microfilament , actin filalment) : 수축성단백질인 actin으로 구성되는 얇은 구조를 갖고 있다. 주로 신경세포막에 부착되어 있으며, fodrin이라는 단백질이 미세섬유를 세포막에 붙여준다. 수상돌기가시 dendritic spine 에 특히 많이 있으며. 성ㅅ장하는 신경세포돌기 neurite 의 끝부분에도 많다.
- 중간섬유 (microfilament, actin filament) : 세포 간 연결 결합인 desmosome 을 이루어 세포를 지지하며, 케라틴 등 다양한 단백질의 구성성분이 된다. 상피세포의 장원 섬유, 신경세포의 신경섬유, 신경교세포의 교질섬유가 여기에 해당된다.
참고문헌
참 고 자 료
1. 서적
소명숙, 인체생리학, 고문사, 2000
이석강, 인체생리학, 계축문화사, 2001
오성천, 인체생리학, 효일, 2001
정희곤, 인체생리학, 광문각, 2002
정영길, 인체해부학, 고문사, 2002
2.논문 및 간행물
천우영, 골격근의 지속적인 등척성 수축시에 발생하는 수축상태 변화 평가, 원광대학교, 2000
3.인터넷 사이트
http://www.nmc.go.kr/library/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