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사찰의 사회복지활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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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지역사찰의 사회복지활동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 지역사찰의 사회복지활동
    1. 머리말
    (1) 불교와 사회복지의 연결
    (2) 지역사회에 불교사찰의 사회복지 역할
    (3) 사회복지의 전문성
    (4) 사찰에서 할 수 있는 사회복지 프로그램
    ① 사찰의 공간이용
    ② 자원봉사
    ③ 상담사업
    ④ 일시보호소
    ⑤ 무료급식
    ⑥ 문화공간이용
    ⑦ 결연사업
    2. 결론
    본문내용
    인간 내면 세계의 높은 도덕성과 청정성,그리고 사회제도와 조직을 통한 높은 문화생활을 영위하고 싶은 것은 누구나의 공통된 바램일 것이다. 동서 고금을 통하여 끊임없이 인류를 위협하여 온 빈곤. 질병. 무지. 전쟁 등으로부터 벗어나려는 인간들의 지속적인 노력은 복지사회에 대한 목마름을 더욱 간절하게 하고 있다. 산업사회와 무한경쟁을 유발하는 정보화 사회를 맞이하면서 편리하고 화려해진 사회환경에 비해 인류가 느끼는 위기의식은 조금도 덜해지지 않았다. 인간을 교육하는 교육시설,종교시설,문화교실 등은 날로 늘어가는데 참된 인간정신을 바탕으로 한 밝은 마음과 희망찬 미래의 꿈을 가꾸면서 상부상조하는 세상은 언제쯤 우리앞에 펼쳐질 것인가? 불국정토(佛國靜土)의 너무도 아름다운 꿈결같은 세상을 이미 3000년전 부처님께서 우리 앞에 펼쳐 보였지만 이 세상은 말법시대 말기증상이 도처에 만연하고 있다.이점에서 모든 종교인들은 뼈아픈 자기반성과 조직에 대한 정밀진단 그리고 현실개혁과 미래사회에 대한 부단한 노력이 계속되어져야 할 것이다. 특히 보시(布施)의 육바라밀의 덕목 가운데 첫 자리에 自利利他의 慈悲실천을 대승보살의 원력으로 가르치는 불교는 더 큰 원력과 실천으로 고통받는 모든 이들에게 다가가야 할 것이며,좀더 체계적이고 지속적인 방법으로 접근해야 할 것이다.
    (1) 불교와 사회복지의 연결
    불교에서 가장많이 쓰는 말이 대자대비(大慈大悲)는 중생의 괴로움을 덜어주고,한 없는 기쁨을 선사하는 의미로 설명한다.(大智度論券27)여기에서 말하는 자비는 특정인이나 자지감정에 치우친 사랑이 아니라 모든 중생에게 평등한 萬人愛인 것이다. 불교가 이 사회에 존재하는 이유는 대자비의 정신으로 세상을 구원하는 원력이 살아 움직일 때 가능할 것이다. 無量壽經에 “내가 무량겹에 걸쳐 대시주가 되어 널리 빈곤과 고통을 구하지 못한다면 맹세코 정각을 이루지 않으리라”라는 말씀과 유마거사의 “중생이 병들어 있기 때문에 보살이 병을 앓고 중생이 나을 때 보살의 병도 낳는다”는 의미는 모두 중생고와 구세의 서원이 불교의 사회적 의의와 존립의 의미를 보다 분명하게 해주는 것이다. 어느 시대나 지역을 막론하고 빈부의 격차와 질병 갈등 대립의 문제는 있게 마련이다. 그러나 이러한 모든 문제가 서로를 미워하게 되고 이유없이 적대감으로 발전할 때 그 세계는 곧 아수라의 세계와 다름없을 것이다. 우리나라에서 불교가 번성했던 신라와 고려시대에는 사찰에서 빈민구제 질병퇴치 각종 문화행사 등이 중심이 되어 민중의 복지증진 복지사회 건설에 큰 역할을 해왔음을 볼 수가 있다.보시는 보살행중에서 가장 으뜸이다.특히 우바새계경,육바라밀품에 “보시할 때 과보를 구하지 말것이며,일체의 재물을 베풀고 마음에 인색하지 말고 시절을 선택하지 말라”는 말씀은 오늘 우리사회에도 꼭 필요한 필요 조건이다. 가난한이,병든이,고독한 이들에게 베푸는 따뜻함과 이웃과 사회에 깊은 감사를 드리는 보은사상 그리고 同體大悲의 생명 존중사상이 함축된 불교의 가르침은 사회복지가 추구하는 이상이기도 할 것이다.
    사회복지란 말은 일반적으로 하나의 이상적인 목표적 개념으로 사용되고 있다. 훌륭하고 바람직한 사회질병불행이 없는 모든 사람이 자유롭고 평등한 생활을 영위할 수 있는 사회를 말한다.인간중심으로 하는 활동으로서 개인의 사회적기능의 향상이 사회복지의 요건이 될 것이다. 그러나 우리사회는 이러한 이상과는 달리 불행과 불우한 경우에 빠지는 사람들이 많아지고 있다. 따라서 사회와 국가의 책임아래 모든 노력을 경주해야 할 책무가 있으며 이는 불국정토를 꿈꾸는 불교의 이상과 결코 다르지 않는 관계에 있다 할 것이다.
    (2) 지역사회에 불교사찰의 사회복지 역할
    불교가 이따에 전래된 이래 산수가 수려한 곳은 어김없이 절이 지어지고 큰마을에는 어렵지 않게 목탁소리 종소리를 들을 수 있다. 지금은 도시 중심으로 사람이 모이고 교회의 숲에 가려 상대적으로 사찰의 숫자가 적어 보이지만 지금 현재 사찰의 수만으로도 각기 역할을 충실히 한다면 우리사회를 밝게 하는 희망의 중심에 설 수 있으며 모든 중생의 귀의처가 될 수 있을 것이다. 사찰에서 할 수 있는 사회복지 프로그램은 그 지역 특성과 사찰이 담당할 수 있는 능력에 따라 다를 수 있다. 이제는 사찰이 불자들만을 위한 지정된 날만 이용되는 곳이 아니라 모든 이들을 위하여 언제나 열려 있는 곳이어야 할 것이다.
    수려한 경관을 배경으로 한 사찰과 도심에 자리한 포교당에서 사람들에게 베풀 수 있는 사회복지 프로그램은 다양할 것이다.
    (3) 사회복지의 전문성
    사찰에서 사회복지 사업을 펼쳐가는 데에는 욕심만 가지고는 어려울 것이다.전문성이 결여된다면 노력에 비하여 성과는 미비할뿐 아니라 허둥지둥하다 시간과 재원만 낭비하고 중도에 포기하기 쉽다. 따라서 사찰에서 사회복지사업을 성공적으로 이끌어 가기 위하여 일반적으로 전문직이 갖는 몇가지 이론과 기술을 갖추워야 할 것이다. 첫째는 체계적 이론과 기술을 갖추어야 한다. 아무리 작은 일이라도 명분을 잃게 되면 쉽게 무너지고 만다.충분한 이론과 훈련된 기술을 갖추어야 충실한 프로그램을 진행할 수가 있을 것이다.
    참고문헌
    참고문헌
    권경임(1998), 사원의 사회복지활동에 관한 고찰, 동국대대학원 동원논집 제11
    권경임(2000), 현대불교사회복지론, 나남
    김기원(2000), 종교기관의 지역사회복지 활성화방안, 종교와 지역사회복지 제 3회 심포지엄, 한국종교계사회복지대표자협의회
    길상(1998), 불교대사전 상, 홍법원
    삼영송신, 이혜숙 역(1992), 불교사회복지학, 불교시대사
    최일섭(1985), 지역사회복지론, 서울대학출판부
    최원규(2000), 종교사회복지의 위상과 과제, 원불교 사회복지대회, 원불교사회복지협의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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