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본문헌론의 기본적이해

 1  기본문헌론의 기본적이해-1
 2  기본문헌론의 기본적이해-2
 3  기본문헌론의 기본적이해-3
 4  기본문헌론의 기본적이해-4
 5  기본문헌론의 기본적이해-5
 6  기본문헌론의 기본적이해-6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기본문헌론의 기본적이해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 기본 문헌론의 기본적 이해
Ⅰ. 서론 : 각 기본 문헌에 대한 이해와 본론에서 다룰 내용
Ⅱ. 본론1 천자문의 기본적 이해
Ⅲ. 본론2 동몽선습의 기본적 이해
Ⅳ. 본론3 계몽편의 기본적 이해
Ⅴ. 본론4 명심보감의 기본적 이해
Ⅵ. 본론5 격몽요결의 기본적 이해
Ⅶ. 본론6 동몽수지의 기본적 이해
Ⅷ. 결론 : 본론의 정리
본문내용
이 리포트는 문헌정보학에서 중요하게 다루어지고 있는 기본 문헌 몇 편(천자문, 동몽선습, 계몽편, 명심보감, 격몽요결, 동몽수지)에 대한 기본적 이해를 돕기 위한 간단한 설명서로써 본론은 앞에 나열한 문헌에 대한 간단한 설명와 일반적 상식을 써 내려가고자 한다.
본 리포트에서는 각 기본 문헌의 이해를 돕기 위하여 간단한 입문서 적인 내용만을 다룰 것이다. 고대 문헌에 대해 전혀 모르는 사람이 보더라도 쉽게 읽어 내려갈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기울였으며, 필자의 짧은 지식으로 인해 많은 웹 싸이트 들과 책의 도움을 받았음을 시인한다. 참조 도서와 웹 싸이트의 주소는 각주로 참조했으며, 각 문헌의 지은이에 대한 서술도 각주로 붙여 두었음을 미리 알린다.
Ⅱ. 본론1 (천자문의 기본적 이해)
千字文. 중국 양(梁)나라의 주흥사(周興嗣)가 무제(武帝)의 명에 따라 지은 책으로써 1000자의 한자를 선택하여 1구 4자의 총 250구로 구성한 운문이다.
자연현상에서 인륜도덕에 이르기까지 광범위한 내용을 담고 있는 것으로 <천지현황 우주홍황(天地玄黃 宇宙洪荒; 하늘은 검고 땅은 누르며, 우주는 넓고 거칠다)>으로 시작하여 <위어조자 언재호야(謂語助者 焉哉乎也; 어조사는 언재호야이다)>로 끝맺는다. 중복된 글자가 단 한 글자도 없으며, 초보자의 한자 학습으로 기본적인 한자를 모아 읽기 좋은 문장으로 만들었다.
초보 한자 학습서로는 한(漢)나라 사유(史遊)가 저술한 것으로 전하는 《급취편(急就篇)》 등이 이미 있었지만, 《천자문》은 세련된 문체와 내용으로 6세기부터 20세기 초에 이르기까지 한자의 교과서나 습자본(習字本)으로 널리 쓰였다. 양나라 무제는 왕희지(王蓍之)의 필적으로부터 《천자문》의 글자를 모아 베껴 황자(皇子)들에게 주었다고 하며, 육조(六朝)말의 승려 지영(智永)이 왕희지의 글씨체를 모사(模寫)하였다는 <진초천자문(眞草千字文;楷書와 草書로 천자문을 쓴 것)>의 진적(眞蹟)으로 보이는 것도 전한다. 한국에 천자문이 전해진 시기는 확실하지 않으나 백제 때 왕인(王仁)이 《논어(論語)》와 함께 일본에 전했다는 기록이 있는 것으로 보아 그 이전에 들어와 널리 숙독된 것으로 보인다. 한국에서 가장 널리 알려진 《천자문》은 한호(韓濩)의 《석봉천자문》이며, 《천자문》은 한문의 입문서로서 초보자에게는 필수 교과서로 널리 사용되어 왔다.
현 시대에 있어서는 거의가 사언시로서의 문의(文義)는 무시된 채 글자 한 자 한 자의 음훈(音訓)의 익힘에만 기울어져 있어 거기에서 새겨진 음훈을 가지고서는 그 문의를 밝히기가 어렵게 되어있다. 그리고 제명필의 손에 의하여 배껴진 천자문은 현재까지도 습자본으로 널리 이용되고 있으며, 많은 학생들과 일반인들이 한문과 한자를 배우기 위한 필독서로 사용되고 있다.
Ⅲ. 본론2 (동몽선습의 기본적 이해)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