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기개입에 대해 알아보고 사회복지실천에 적용을 하시오.

 1  위기개입에 대해 알아보고 사회복지실천에 적용을 하시오.-1
 2  위기개입에 대해 알아보고 사회복지실천에 적용을 하시오.-2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위기개입에 대해 알아보고 사회복지실천에 적용을 하시오.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위기개입에 대해 알아보고 사회복지실천에 적용을 하시오.
1. 서론
위기개입모델은 위기상황에 즉각적으로 개입하여 단기 전문원조를 제공하기 위한 모델로 높은 스트레스 상황에 있는 클라이언트를 대상으로 한 개입에 매우 효과적이고 유용한 개입방법이다. 기존 지식과 임상적 측면이 결합되어 있다는 점에서 다분히 절충적이며, 전통적 개별 사회복지 실천보다 는 실제적 기법으로 평가되고 있다. 본문에서는 위기개입에 대해 알아보고 사회복지실천에 적용한 사례를 찾아보고자 한다.
2. 본론
1) 위기개입
위기개입은 일반적 상담과 구분된다. 단기치료가 지속적 정서적 문제를 재조정하는 것이라면 위기개입은 위기에 처한 사람이 외상적 사건으로 인해 발생한 정서적, 행동적, 인지적 왜곡을 인식하고 교정하도록 돕는 것이다. 위기를 해결하면 대처능력을 향상시키는 것과 같은 긍정적이면서도 건설적인 결과를 가져올 수 있다. 위기개입의 원칙은 다음과 같다.
위기개입에는 많은 이론적 준거 틀이 있으나 이들을 종합해 보면 다음과 같은 유사한 실천원칙들을 발견할 수 있다. 첫째, 위기개입은 즉시 이루어져야 하는데, 일반적으로 위기상태에 들어간 때부터 6주 내에 어떤 형태로든 해결이 되어야함. 둘째, 위기개입은 클라이언트의 과거를 탐색하는 데 비중을 두지 않고 위기와 그 위기에 대한 행동에 초점을 둔다. 셋째, 위기개입의 목표는 직접적으로 위기상황과 관련된 구체적 문제에 초점을 두고 설정되어야 한다. 넷째, 위기개입 사회복지사는 다른 어떤 실천접근에서보다 적극적이고 직접적인 역할을 수행한다. 다섯째, 위기에 처해 클라이언트에게 무엇보다 희망을 고취라는 것이 중요하며 실제적 정보를 제공하거나 정서적으로 지지하고 사회적 지지체계를 개발하고 형성하도록 해야 한다. 여섯째, 대부분의 클라이언트는 자기 자신을 실패자로 인식하고 있기 때문에 사회복지사는 클라이언트와 신뢰관계를 조성하여 클라이언트의 자기상을 보호해주고, 더 나아가 건전한 자기상을 확립하도록 원조한다.
2) 사회복지실천의 적용 사례
정신보건센터에서 2003년 3월 가정방문을 통하여 발견된 정신 장애인으로, 부인은 가정부이며 가정의 주 수입원이고 클라이언트는 일용직으로 일을 하고 있는 저소득 정신장애인 가정이다. 클라이언트는 사회적, 직업적 기능은 높으나 병의 특성상 충동조절능력과 감정조절 능력이 부족하여 매년 평균 1회 정도 재발과 8회 정도 입원을 반복한 특성이 있다. 그리고 가족들에 의한 강제입원이었기 때문에 입원 치료에 대한 거부감과 가족에 대한 원망이 높아 가족 의 갈등이 많은 가정이다. 따라서 경제적 어려움과 클라이언트의 상황으로 자녀들에게 적절한 양육 환경이 제공되지 못했기 때문에 클라이언트의 둘째 딸에게 문제행동(무단결석, 가출, 학교 부적응, 공격성, 무절제한 돈 낭비 등)이 일어났고 이를 강제적으로 해결하려는 상황에서 결국 클라이언트의 재발이 촉진되어 입원치료를 필요로 하는 상황까지 이르게 된 사례이다. 클라이언트의 부인이 본 센터에 전화로 상담을 요청하여 클라이언트와 방문상담을 시작하게 되었다.
본 사례는 재가 정신장애인과 그 가족들이 직면한 위기상황에 대한 개입 사례로 저소득 장애인의 가정에서 나타날 수 있는 문제, 즉 정신장애인 제발문제, 자녀양육 및 교육문제에 대한 개입이었다. 클라이언트의 부적응 문제를 본원에서 조기 개입하여 가족들이 전문정신병원에서 강제 입원시키지 않고 외래치료를 받게 할 수 있도록 원조함으로써 입원 치료 시 발생 될 수 있는 둘째딸의 심리적 치료와 가족들 간의 갈등을 최소화 시킬 수 있었다. 또한 본원에서 클라이언트에 대한 가정방문 시 지속적인 정신건강교육에 참여한 클라이언트가 입원치료에 필요성을 인식하여 자의입원을 유도할 수 있었다. 마지막으로 정신장애인 가족에 대한 위기개입을 하면서 그 동안 각 위기상황마다 가족들이 안고 지내야했던 심리적 부담감을 확인할 수 있었다. 위기가 해결됨에 따라 가족 간의 원망이나 갈등이 사라지는 것이 아니고 다음 위기상황에 문제가 확대되어 발생되었으며, 빈곤이라는 경제적 문제가 위기상황에 가족들이 참여하지 못하는 악순환을 만들고 있었다. 그러나 위기개입모델이 이루어지면서 이런 위기상황들의 문제를 해결하고 가족들 간의 역기능을 순기능으로 바꾸어줄 수 있었다. 현재 클라이언트는 한 달 반의 입원치료를 받고 현재는 노동직으로 독립취업을 하여 가장으로서의 부양의무를 다하고 있다. 또한 클라이언트의 딸은 학교생활에 잘 적응하고 2학년이 되면 본인이 원하는 기술반으로 진학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으며, 현재는 아르바이트를 하면서 본인에게 주어진 생활에 책임을 다하고 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