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복지협의회발표팀

 1  사회복지협의회발표팀-1
 2  사회복지협의회발표팀-2
 3  사회복지협의회발표팀-3
 4  사회복지협의회발표팀-4
 5  사회복지협의회발표팀-5
 6  사회복지협의회발표팀-6
 7  사회복지협의회발표팀-7
 8  사회복지협의회발표팀-8
 9  사회복지협의회발표팀-9
 10  사회복지협의회발표팀-10
 11  사회복지협의회발표팀-11
 12  사회복지협의회발표팀-12
 13  사회복지협의회발표팀-13
 14  사회복지협의회발표팀-14
 15  사회복지협의회발표팀-15
 16  사회복지협의회발표팀-16
 17  사회복지협의회발표팀-17
 18  사회복지협의회발표팀-18
 19  사회복지협의회발표팀-19
 20  사회복지협의회발표팀-20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사회복지협의회발표팀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 사회복지협의회
- 목 차 -
Ⅰ. 서 론
Ⅱ. 사회복지협의회의 개념과 발달과정
1. 사회복지협의회의 개념
2. 사회복지협의회의 발달배경
Ⅲ. 사회복지협의회 유형과 기능
1. 사회복지협의회 유형
2. 사회복지협의회의 기능
Ⅳ. 한국의 사회복지협의회의 현황
1. 한국의 사회복지협의회의 발달
2. 사회복지협의회와 공동모금회의 관계
3. 사회복지협의체와의 관계 및 연계방안
4. 원주시 사회복지협의회 소개
Ⅴ. 외국의 사회복지협의회 현황 및 사례와 시사점
1. 일본의 사회복지협의회
2. 미국의 사회복지협의회
Ⅶ. 사회복지 협의회 개선방안
1. 기능적 측면
2. 조직적 측면
3. 재정적 측면
Ⅷ. 참고문헌
본문내용
지역사회의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계획수립은 민주적인 과정이므로 지역사회의 모든 주요 집단이 여기에 참여해야 하는데 협의회는 민간 혹은 정부에 의해서 제공되는 모든 지역사회서비스에 관심을 가져야 하고 지역사회의 서비스를 향상시키기 위해서는 지역사회의 자원과 관련하여 서비스의 우선순위를 제시하고, 그것에 관한 실제적인 장기목표를 설정하여야 한다. 이 목표는 긍정적인 것이어야 하고, 사회문제의 원인을 제거하기 위한 것이어야 하며 그 목표는 융통성을 지니고 계속적으로 재평가될 수 있어야 한다. 또한 협의회는 균형적으로 효율적인 지역사회 프로그램을 수립하기 위해 그것의 확대, 축소, 변화를 도모하는 책임을 가져야 하고 계획과 이를 실천하기 위해 충당되는 재정은 보조를 함께 해야 하며, 양자를 긴밀히 관련짓는 것은 중요하다고 할 수 있다. 사회복지협의회가 지역사회에 주는 기능을 보면 주민과 사회복지사업관계자, 그밖에 관련분야의 관계자가 집합하고 협동하여 지역의 복지활동을 진행하는 장으로서의 기능, 지역의 복지문제 필요를 발견하고 검토정리하고 복지문제 필요를 명확하게 하는 기능, 확실하게 된 복지문제 필요를 복지관계 단체기관행정 등 에게 제기하는 기능, 지역내의 주민과 관계자에게 복지문제 필요의 상황을 알려 그것에 대해 관심을 환기시키는 기능, 지역 내의 주민, 그 중에서도 복지필요를 가진 당사자를 포함한 주민의 교류를 촉진하는 기능, 복지필요를 가진 당사자의 자조활동을 도우며 조직화를 지원하는 기능, 지역의 복지필요를 가진 사람에 대해 구체적으로 지원을 해주어 문제해결을 도모하는 기능 등 다양한 역할을 수행하고 있기 때문에 꼭 필요하다고 할 수 있다. 앞으로 사회복지협의회의 일정한 지역사회에서 주민이 주체가 되며 사회복지, 보건위생 그밖에 생활개선 향상에 관련 있는 공사 관계자의 참가, 협력을 얻어 지역실정에 따라 주민복지를 증진함을 목적으로 하는 민간의 자주적 조직이 되어야 한다. 또 지역협의회의 목적, 목표, 원리, 원칙, 역할, 기능, 조직운영, 운동, 계획 등을 시대적 요구에 대응하는 성격과 위상을 재정립하는 것이 중요하다, 또 소지역주의에 입각한 협의회 활동이 기초단체인 시 군 구가 기초라는 것을 잊지 말아야 한다.
Ⅱ. 사회복지협의회의 개념과 발달과정
1. 사회복지협의회의 개념
사회복지협의회는 지역 내 각종 사회복지관과 주민의 연합체로서 지역사회의 복지욕구를 대변하는 역할을 수행한다. 지역사회수준에서의 사회복지협의회는 사회복지기관협의회와 지역사회복지협의회 그리고 전문협의회로 나눌 수 있다. 사회복지기관협의회는 글자그대로 사회복지기관의 연합체로 기관의 이해관계를 우선적으로 반영한다. 전문협의회는 특정분야에 종사하는 기관과 전문 인력의 협의회이다. 사회복지협의회는 민간복지 중심의 사회복지기관과 단체의 협의체로서 지역사회의 특성과 지역사회 주민의 욕구에 맞는 지역사회의 복지를 연구개발함으로써 지역사회가 안고 있는 복지 욕구를 해결하려는 목적으로 설립된 지역사회 복지조직의 가장 대표적인 기관이며 전문 혹은 비전문 개인 회원과 사회복지기관의 단체 회원으로 구성된다. 또한 포괄적인 의미의 사회복지 증진에 관심을 갖고 사회복지기관들의 프로그램을 기획조정하는 노력과 함께 사회행동에도 참여한다. 사회복지협의회는 지역사회조직의 가장 대표적 기관으로 연맹의 형태를 띠고 지역사회조직의 모든 기능을 수행한다. 또한 지역사회복지를 추진하기 위한 중간집단으로 보고, 지역주민의 공통된 욕구를 해결하기 위하여, 지역사회가 가지고 있는 인적, 물적, 내적, 외적 자원을 동원하여 조정하는 것을 효과적으로 추진하기 위하여 지역사회복지기관, 시민조직 및 유지들이 연합한 협의회, 위원회, 연합회, 협회 및 연맹 등의 이름으로 만든 지역사회 주민들의 복지욕구 충족을 위한 조정기관이다
(1) 협의회의 기본 요소
① 시민과 사회복지기관을 대표하고 공사기관을 포괄한다.
② 사회복지기관이 관련되어 있는 한 협의회는 공적으로 지명한 대표에 의해서 대변되 는 연합체이다.
③ 보통 대도시, 소도시 및 군이 든 지방 지역사회에서 활동한다.
④ 사업은 보건 및 복지계획 등 지역사회조직사업의 모든 활동이라고 보았다.
(2) 사회복지협의회의 성격
참고문헌
- 한국사회복지협의회 http://kncsw.bokji.net/
- 원주시 사회복지협의회 http://www.wjcsw.or.k
- 사회복지협의회의 조직운영에 관한 연구 [학사논문] 저자명 : 송정부
- 사회복지협의회와 사회복지협의체 [석사과정] 저자명 : 김숙인
- 외국의 사회복지협의회에 대한 사례연구 [학사논문] 저자명 : 이선필
- 강원일보
- 매일신문
- 데일리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