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복지] 정신장애

 1  [사회복지] 정신장애-1
 2  [사회복지] 정신장애-2
 3  [사회복지] 정신장애-3
 4  [사회복지] 정신장애-4
 5  [사회복지] 정신장애-5
 6  [사회복지] 정신장애-6
 7  [사회복지] 정신장애-7
 8  [사회복지] 정신장애-8
 9  [사회복지] 정신장애-9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사회복지] 정신장애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 가족복지론 정신장애
목 차
Ⅰ. 정신장애의 정의
Ⅱ. 정신장애 유형별 증상 및 원인
Ⅲ. 정신장애의 가족
1. 정신장애에 대한 가족의 이해
1)정신장애에 대한 가족의 반응과 태도
2)사회적 낙인에 대한 가족의 인식
2. 정신장애인 자녀문제
1) 정신 장애인 자녀들의 정신병리 위험성
2) 자녀의 정신병리 위험성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본문내용
정신장애는 일반적으로 생각ㆍ느낌ㆍ행동이 병리학적으로 특징 지워지는 상태를 의미하 며 어떤 조건에 의하여 영구적이거나 반영구적인 정신적 장애를 갖게 되거나 질병으로 인해 이전의 정신적 기능 상태로 되돌아 갈 수 없는 것을 말한다. 이는 질병자체의 진행 이 아니라도 질병으로 인해 기타 사회적 기능이 파손되어, 증상이 없어진 후에도 질병 이전의 상태가 되는 것은 쉽지 않다. 발현은 대개 유전적, 체질적 소인, 여러 가지 신경 생화학적 물질의 영향에 의한 학설, 내분비대사에 이상이 있어 발생한다는 학설, 기타 신 경생리학적 영향에 의해 발생한다는 원인들이 있다. 이렇듯 원인은 명확히 알 수 없으나 정신장애인이란 정신적 질환으로 인해 생각ㆍ느낌ㆍ행동 등 사회적 기능이 저하되어 질 병 이전으로 복귀 하지는 못하나 재활 서비스기관에서 제공되는 재활훈련 프로그램을 통 하여, 스스로 일상생활을 하는데 큰 어려움이 없고 자신의 능력에 맞는 과업을 수행할 수 있는 사람이라고 정의할 수 있다.
Ⅱ. 정신장애 유형별 증상 및 원인
(단위: 1/1,000, 건)
성별 출현율은 남녀별로 큰 차이가 없으나 남자가 2,11건, 여자가 1,72건으로 남자가 약간 높게 나타났다. 또한 연령별로 출현율이 가장 높은 연령대는 40~49세가 3.81건, 30~29세가 3.26건 이었다. 성별연령별 분포를 보면, 남자와 여자 모두 40~49세가 각각 4.17건, 3.46건으로 가장 높았으며 30~39세도 각각 3.55건, 2.96건으로 높은 분포를 보였다.
정신장애는 전반적으로 정신분열증의 발생 비율이 높았고, 그 외 반복성 우울장애가 20.1%, 양극성 정동장애(조울증)가 9.4%를 차지하였다.
정신장애의 구체적 진단명을 제시한 표를 보면 남녀별로 대체로 비슷한 분포를 보이고 있으나 남자 (58.3%)가 여자(49.4%)보다 정신분열증의 비율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고, 여자는 반복성 우울장애와 양극성 정동장애(조울증)등에서의 비율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구분
남자
여자
참고문헌
정신장애와 가족, 서미경, 집문당, 2007년 / 메디컬한국 www.mdhankook.co.kr
정신보건사업론, 정원철, 공동체, 2007년 / 국회 도서관 홈페이지,
가족복지론 , 이원숙, 학지사, 2005년
‘청소년의 정신장애인에 대한 편견’ 석사학위논문 중앙대학교 대학원 류근선 2002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