액자식 구조와 제의적 글쓰기-이청춘 `축제`를 중심으로

 1  액자식 구조와 제의적 글쓰기-이청춘 `축제`를 중심으로-1
 2  액자식 구조와 제의적 글쓰기-이청춘 `축제`를 중심으로-2
 3  액자식 구조와 제의적 글쓰기-이청춘 `축제`를 중심으로-3
 4  액자식 구조와 제의적 글쓰기-이청춘 `축제`를 중심으로-4
 5  액자식 구조와 제의적 글쓰기-이청춘 `축제`를 중심으로-5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액자식 구조와 제의적 글쓰기-이청춘 `축제`를 중심으로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론
Ⅱ. 액자식 구조
Ⅲ. 제의적 글쓰기와 축제의 의미
Ⅳ. 결론
Ⅴ.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이청준의 장편소설 『축제』는 노모의 장례 절차를 소재로 하여 임권택 감독의 영화와 함께 만들어진 작품이다. 소설 『축제』는 주인공인 소설가와 유명 영화감독이 같은 소재로 편지를 주고받으며 각자의 작품을 만들어가는 과정을 보여준다. 그 과정은 작가가 서문에서 밝히고 있듯이, “한마디로 지난 일년 반 동안은 글을 썼다기보다 ‘노인’의 굿을 치렀다고 해야 옳을 듯싶다. …(중략) 기왕에 한바탕 굿판을 치렀을 바에야 돌아가신 노인을 위한 뜻깊은 굿이 되어 드렸다면 좋겠다.” 이청준, 『축제』, 열림원, 1996, p.7
고 제의적 성격이 암시되어 있다. 소설 『축제』에서 작가는 작품의 창작 과정을 진솔하게 토로하고 있다. 그 고백은 『축제』의 창작과정이 한판의 굿이었고, 그 굿판을 반영한 자기극화의 결정체가 곧『축제』라는 사실을 말하고 있는 것이다. 장윤수, 「의 글쓰기 제의와 연희적 성격」, 『현대소설연구 제 20호』, 한국현대소설학회, 2003, p.58
참고문헌
이청준, 『축제』, 열림원, 1996
――――, 「노거목과의 대화」,『시간의 문』, 열림원, 2000

김동식,「삶과 죽음을 가로지르며, 소설과 영화를 넘나드는 축제의 발생학 『축제』」, 『기억과 흔적 : 글쓰기의 무의식』, 문학과지성사, 2012
김경수,「메타픽션적 영화소설-이청준의『축제』,『96한국문학작품선평론ㆍ희곡』, 한국 문화예술진흥원, 1997
김정자,「이청준의 “촉력과 희생제의” 구조」,『현대소설연구』, 한국현대소설학회, 1997
양영미,『이청준의 『축제』 연구 : 바흐친의 카니발 이론을 중심으로』, 부경대 대학원, 2006
이채원,「이청준 소설에서의 자의식적 서술과 자기반영성 - 축제를 중심으로」,
『한국문학이론과 비평』, 한국문학이론과 비평학회, 2010
장계홍,『영화를 통한 소설교육 방법 연구 : 이청준 원작과 임권택 영화 『축제』를 중 심으로』, 건국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4
장윤수,「의 글쓰기 제의와 연희적 성격」,『현대소설연구 제 20호』, 한국현대소 설학회, 2003
조남현,「「어머니의 소설」의 교본-이청준의 『축제』」, 서평문화 제24집, 1996
주지영,『이청준 소설의 서사구조와 주제형성방식에 대한 연구』, 서울대학교 대학원, 박 사학위논문, 2012
현영권,『축제의 상호텍스트성에 대한 연구』, 신라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