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인자살의 현황과 정책 한계 및 대안

 1  노인자살의 현황과 정책 한계 및 대안-1
 2  노인자살의 현황과 정책 한계 및 대안-2
 3  노인자살의 현황과 정책 한계 및 대안-3
 4  노인자살의 현황과 정책 한계 및 대안-4
 5  노인자살의 현황과 정책 한계 및 대안-5
 6  노인자살의 현황과 정책 한계 및 대안-6
 7  노인자살의 현황과 정책 한계 및 대안-7
 8  노인자살의 현황과 정책 한계 및 대안-8
 9  노인자살의 현황과 정책 한계 및 대안-9
 10  노인자살의 현황과 정책 한계 및 대안-10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노인자살의 현황과 정책 한계 및 대안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1. 자살의 개념(조작적 정의)
2. 노인자살 현황(심각성)
3. 경제, 의료, 심리적인 면에서 바라본 우리나라 노인 정책 현황 및 한계 (예시 : 영화 그대를 사랑합니다)
4. 우리가 생각한, 노인 자살 정책의 한계와 대안
5. 자식의 입장에서 바라본 노인의 자살






사람은 누구나 늙는다. 노화에 있어서 어떤 동물이든 예외는 없다. ‘노년기’는 사람의 종류가 아니라, 인간이 살아가면서 당연히 겪게 되는 하나의 ‘기간’이다. 사람이 태어나 영아기, 유아기, 아동기, 청년기 등을 거치듯 노년기 또한 빠짐없이 겪어야 하는 기간이다. 의학의 발전으로 그 기간이 늘어나고 있으며 우리나라 전체 인구의 11%나 차지한다.
여성의 인권, 이주노동자의 인권과 같은 다른 인권 문제는 내가 겪을 수도 있고, 안 겪을 수도 있는 문제이다. 그러나 노인의 인권 문제는 누구든지 자신이 직면할 문제이기 때문에 가장 관심을 가질 법 한데도 아직까지 우리나라에서 노인의 인권 문제에 대해 무관심한 경향이 크다.
고려 시대에 ‘고려장’이라는 풍습이 있었다고 한다. 그게 일본에 의해 지어진 것이든 아니든 간에 ‘현대판 고려장’이 노인 자살이라는 형태로 공공연하게 일어난다. 흔히 ‘늙으면 죽어야지’ 하는 말이 괜히 있는 것이 아니다. 그만큼 노인들이 느끼는 경제적 부담감, 외로움, 우울함 등이 크다. 이러한 경제적, 심리적 또는 사회적 이유로 노인들의 자살이 꾸준히 증가하고 있다.
본문내용
1. 자살의 개념(조작적 정의)

노인 자살의 종류는 크게 두 가지로 정의 할 수 있는데, 하나는 적극적 자살이다.
적극적 자살은 우리가 알고 있는 일반적인 자살을 의미한다. 예를 들어 ‘목을 매 죽는 것’, ‘농약을 마시는 것’, 뛰어 내리는 것 등이 있다.
소극적 자살이란 직접적으로 목숨을 끊기 위해 특정한 행동을 하는 것은 아니지만 기본적으로 목숨을 연명하고자 하는 의지를 버린 채 생존에 꼭 필요한 행위를 하지 않는 경우를 말한다.
다음은 노인 소극적 자살 사례에 대한 신문기사이다. 서울의 한 병원에서 치료를 받고 있는 70대 노인 A(여)씨는 화장실에서 음식을 몰래 토해내고 약을 버리고 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