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상읽기와 논술 C형 스포츠의 기능과 영향력에 대한 소견

 1  세상읽기와 논술 C형 스포츠의 기능과 영향력에 대한 소견-1
 2  세상읽기와 논술 C형 스포츠의 기능과 영향력에 대한 소견-2
 3  세상읽기와 논술 C형 스포츠의 기능과 영향력에 대한 소견-3
 4  세상읽기와 논술 C형 스포츠의 기능과 영향력에 대한 소견-4
 5  세상읽기와 논술 C형 스포츠의 기능과 영향력에 대한 소견-5
 6  세상읽기와 논술 C형 스포츠의 기능과 영향력에 대한 소견-6
 7  세상읽기와 논술 C형 스포츠의 기능과 영향력에 대한 소견-7
 8  세상읽기와 논술 C형 스포츠의 기능과 영향력에 대한 소견-8
 9  세상읽기와 논술 C형 스포츠의 기능과 영향력에 대한 소견-9
 10  세상읽기와 논술 C형 스포츠의 기능과 영향력에 대한 소견-10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세상읽기와 논술 C형 스포츠의 기능과 영향력에 대한 소견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서론

본론
1. 스포츠의 정의
2. 스포츠를 보는 주요이론 가. 구조 기능주의 접근
나. 갈등주의 시각 3. 스포츠의 해석 가. 이데올로기적 해석
나. 정치적 개념으로서의 스포츠 4, 정치적 자아와 스포츠의 가치 5, 스포츠 사회화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서론

우리나라 민주주의의 역사는 장구하다. 그러나 정치체제의 하나로 현대적 민주주의의 시작은 해방 이후 불과 60여 년에 불과하다. 우리나라의 민주주의는 짧은 역사 속에서도 비약적으로 발전했다. 권위주의가 탈권위의 시대로 바꿨고, 중앙집권이 지방분권으로, 입법·사법· 행정부의 목소리보다는 언론과 시민의 소리가 점점 커지고 있다. 그러나 급격한 서구화와 정보화, 물질주의, 그리고 다양화된 가치 욕구의 분출로 인해 민주주의는 여러 분야에서 도전을 받고 있다. 우리사회는 아직도 민주주의 이행, 정치기관, 정부정책의 성과 면에서 볼 때 제도와 원칙이라는 측면과 생활 속에서 나타나는 시민의식 간에는 괴리 현상이 큰 것으로 나타났다. 민주주의 가치와 이념을 보다 성숙하게 뿌리내리는 방법이 없을까·

오랫동안 지도자나 교육, 철학자들이 강조해 왔던 것처럼 우리나라도 “정치교육”이나 “이념교육”, “민주시민 교육”등의 다양한 이름으로 국가에서 필요한 가치 태도들을 전달하거나 교육해 온 바 있지만, 그러나 언제부턴가 이런 용어들이 때로는 거부감을 준다는 느낌이다.
스포츠 그 자체는 레저나 건강증진, 때로는 경쟁의 장이다. 하지만 한국현대사에서 스포츠는 이른바 3S(Screen, Sex, Sport)의 하나로 정치적 현안들에 대해 대중들의 무관심, 무비판을 조장하는 하나의 도구가 되어왔다는 시각이 있는가 하면, 국민들 일체감과 사기 앙양 그리고 국가 위상을 높이는 활력소 역할을 해 왔다는 인식이 존재하고 있다. 경제력, 군사력 등과 함께 국민 사기가 국력을 이루는 주요한 요소가 된다는 정치학자들의 견해를 주목해 볼 때, 스포츠는 국제정치무대에서 외교적 수단의 하나로 작용할 뿐만 아니라, 국민들 사기 앙양과 사회적 통합에 이바지하는 밑거름이다.

그런 의미에서 스포츠는 어느 사회에서나 잠재적인 정치적 이슈이다. 본 과제는 스포츠가 가지고 있는 정치 사회적 기능, 그 가운데서도 정치적 가 치 태도의 형성요인에 특별히 주목했다. 페어플레이정신이나 공정한 규칙 준수와 같은 사회적 가치를 전파하는 사회제도로서뿐만 아니라, 땀의 가치와 경기의 결과에 승복하는 일종의 약속은 민주주의의 생활원리와 밀접히 연결되어 있다. 정치체계(political system)론 적 관점에서 스포츠는 정치체제의 확산 지지 (diffuse support)의 역할을 담당하고 있다. 이러한 지지는 체제의 유지 및 지속과 그리고 체제역량을 강화하는데도 일정한 이바지를 하게 된다.
하고 싶은 말
잘 활용하셔서 좋은 결과 거두세요^^*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