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전시가론]均如傳(균여전) 三國史記(삼국사기) 三國遺事(삼국유사)에 나타난 사뇌가 인식 양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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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고전시가론]均如傳(균여전) 三國史記(삼국사기) 三國遺事(삼국유사)에 나타난 사뇌가 인식 양상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사뇌가 이해의 전제
⑴ ‘~歌’
⑵ 문헌 자료에 임하는 시각
Ⅱ. 사뇌가의 인식 양상
⑴ 『均如傳』의 사뇌가 인식 양상
① 균여의 사뇌가 인식 양상
② 최행귀의 사뇌가 인식 양상
③ 혁련정은 사뇌가 인식 양상
⑵ 『三國史記』의 사뇌가 인식
⑶ 『三國遺事』의 사뇌가 인식
본문내용
향가는 신라사회에서 생성되었고, 그 시대를 배경으로 하여 성장하였으며, 그 역사와 함께 소멸되어간 시가 장르이다. 이러한 향가는 생성된 공간성이나 시간이 모두 신라 문화에 귀속되고 있다. 다시 말해 향가는 신라라는 시공간의 영역 안에서만 그 가치가 있는 것이다. 그러므로 향가에 대한 전반적 이해는 신라 사회 전체의 문화 속에서 이해되어야 한다.

⑴ ‘~가’
향가를 전하는 문헌들은 향가가 노래(歌)로 불렸다고 한다. ‘鄕歌’나 ‘詞腦歌’라는 말의 ‘歌’나 향가 개별 작품에 ‘~歌’라고 명명된 것을 통해서도 알 수 있듯이 향가의 큰 특징 중 하나는 음악성에 있다. 즉, 향가는 문학이면서 음악인 것이며, 향가를 바르게 이해하기 위해서는 두 가지 측면이 모두 고려되어야 한다. 그러나 현재까지는 문학으로만 인식하고 이해되어져 왔다. 향가의 노랫말을 대상으로 한 문학성의 연구가 한계에 이른 것 역시 향가의 음악적 측면을 고려하지 않았기 때문이다. 즉, 향가를 이해함에 있어 가장 먼저 주목해야할 것은 주변 장르와의 상관관계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