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문학]향가에 대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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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국문학]향가에 대해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1. 들어가며
2. 향가란?
3. 향가의 전반적인 특징
4. 예시
5. 향가의 의의
6. 나가며
본문내용
삼국시대 말엽에 발생하여 통일신라시대 때 성행하다가 말기부터 쇠퇴하기 시작, 고려 초까지 존재하였던 한국 고유의 정형시가(定型詩歌)를 향가라고 한다.
순수한 우리 글로 표현되지 못하고 향찰(鄕札) 및 이두(吏讀), 곧 한자(漢字)의 음(音:소리)과 훈(訓:새김)을 빌어서 표기되었다. 전래 문헌에 의하면 향가의 뜻은 사뇌가(詞腦歌) ·도솔가(兜率歌) 또는 국풍(國風) ·자국지가(自國之歌), 즉 국가(國歌), 신라시대 고유의 노래, 동방 고유의 노래이며, 좁은 뜻으로는 신라의 가요 또는 고향의 노래 등 국문학자들의 여러 해석이 있다. 또한, 《삼국유사(三國遺事)》 권1의 사뇌격(詞腦格), 《삼국유사》 권2의 사뇌가, 《균여전(均如傳)》의 사뇌 ·사뇌자(詞腦者) 등 명칭에 대해서도 학자들의 이설이 있으나, 이를 모두 ‘痛ゑ’의 차자(借字)로 보고, ‘痛ゑ’는 동방(東方)이라는 뜻이므로 사뇌가는 ‘동방의 가요’라는 뜻으로 향가와 동의어(同義語)로 본다.
참고문헌
▶장진호, 「신라 향가의 연구」, 형설출판사, 1993
▶박노준, 「향가」, 열화당, 1991
▶김승찬, 「향가문학론」, 새문사, 1986
▶김준영, 「한국고전시가연구」, 형설출판사, 1990
▶강길운, 「향가신해독연구」, 학문사, 1995
▶정상균, 「한국고대시문학사연구」, 한신문화사, 1984
▶송재주, 「한국고전시가연구」, 다운샘, 1993
▶황패강·박노준·임기중·「향가·여요 연구」, 이우출판
사, 1985
▶김완진, 「향가 해독법 연구」, 서울대학교 출판부, 198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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