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료제론] `귀주이야기`에 나타난 중국사회와 관료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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줄거리

[귀주이야기]에 나타난 정부관료제의 이미지에 대한 분석,비판
본문내용
[귀주이야기]에 나타난 정부관료제의 이미지에 대한 분석,비판
원작은 소설이라고 한다.

‘원작은 진원빈(陳源斌)의 단편소설 《만가소송萬家訴訟》이다. 지방 문예지에 게재(揭載)된 뒤 톈진(天津)의 전국지 ‘소설월보(小說月報)’ 91년 8월호에 전재(全載)되었다. 소설의 무대는 중국 중부 안휘성(安徽省)의 수향(水鄕) 일대 농촌이고 주인공은 만씨의 아내인 하벽추(何碧秋)이다. 남편 만선경(萬善慶)이 집중 작물로 장려되고 있던 유채를 심지 않고 보리를 심었는데 이를 안 촌장은 화가 나서 그만 남편의 ‘중요한 부분’을 걷어차 버렸다. 이 촌장이라는 사람은 문화대혁명 중에 민병대 대장을 맡아 거들먹거리던 남자다. 하벽추는 촌장의 사죄를 요구하며 촌에서 향의 경찰서로, 그리고 현과 시의 공안국으로, 급기야는 현의 재판소까지 가서 소송을 하지만 결과는 배상금으로 인민폐 3백 위엔을 받는 것이 전부다.(중략)“소송하는 법“을 홍보하기 위한 임민문학은 명감독의 손을 거쳐 자영 농민의 빨간 고추처럼 긍지높고 정신적 향기가 넘치는 영상으로 멋지게 다시 태어났다고 할 수 있을 것이다.‘ 현대중국, 영화로 가다(지난 백 년간의 중국인의 삶과 역사)-후지이쇼조 지음,김양수 옮김.지호 출판사


영화는 추국과 촌장의 자존심 대결이기도 하고, 추국이라는 한 개인이 국가권력에 끊임없이 도전하는 구조이기도 하다. 또한 농촌과 도시를 대비시켜 개혁개방 정책 이후 농촌과 도시의 달라진 모습과 그 갈등을 그대로 담아내기도 한다. 뿐만 아니라 여성과 남성이 차지하는 위치는 어떻게 달라졌는지, 전통과 현대적 요소가 어떤 식으로 충돌을 일으키는지에 대해 사실주의적 기법으로 보여줌으로써 오리엔탈리즘(Orientalism)이 끼어들 틈이 없도록 만들었다.

먼저 영화의 좀 더 깊은 이해를 위해 당시 중국의 농촌사회의 상황을 살펴볼 필요가 있을 것 같다.
모택동 사망 이후 약간의 권력조정기를 거쳐 집권한 등소평은 ‘실천만이 진리검증의 유일한 방법이다‘라며 모택동을 도마 위에 올리는 일을 감행하고 그를 신격화하지 말고 결과를 가지고 객관적으로 평가할 것을 강조하였다. 그는 또 ’한개의 중심과 두개의 기본점’ 정책을 내걸고 모든 국가 전력을 경제발전(한 개의 중심)과 개혁,개방 그리고 사회주의 노선의 견지, 인민민주전정의 견지, 공산당 영도의 견지, 마르크스 레닌주의와 모택동사상의 견지라는 4개 기본 원칙(두 개의 기본점)에 쏟을 것을 강조한다.
모택동은 많은 업적을 남겼지만 대약진운동의 실패와 문화대혁명으로 인한 인민경제피폐라는 오점을 남겼다. 그는 이상적이고 카리스마적 지도자였다. 반면에 등소평은 개혁파이고 실용주의적 입장을 가지고 있었다. 등소평의 유명한 ‘흑묘백묘론(黑猫白描論)-검은 고양이든 흰 고양이든 쥐만 잘 잡으면 그만이다’라는 말은 이를 잘 나타내준다고 하겠다. 그는 농업-상업-국방-과학기술 순으로 개혁을 해야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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