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희곡] 병자삼인의 희극적 요소와 외국시트콤 및 한국 시트콤의 비교를 통한 발전 방향 모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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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희곡] 병자삼인의 희극적 요소와 외국시트콤 및 한국 시트콤의 비교를 통한 발전 방향 모색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1. 희극 병자삼인
2. 희극의 연장선, 시트콤
1) 시트콤의 정의와 특징
2) 시트콤과 코미디의 차이점
3) 시트콤과 드라마의 차이점
3. 프렌즈(미국시트콤) 과 논스톱(한국시트콤)의 비교
1) 우리 시트콤의 태생적 한계
2) 제작방식의 차이
4. 우리 시트콤이 나아가야 할 방향
5. 시청자가 바라는 시트콤
본문내용
한국 근대 희곡사에 희극 유형으로 꼽히는 희곡 작품 수는 그리 많지 않다. 그 중 조중환의은 개화기 이후 쓰여진 첫 희극 작품으로 한국의 근대 희곡 사에서 희극의 출발선상에 놓인 작품이라는 의의를 갖는다. 그러나 개화기 이후 쓰여진 희극 작품 수 또한 손꼽을 만큼 그 수가 적다. 그러나 비극의 카타르시스가 우리에게 주는 정서적 순화만큼 희극 또한 관객들에게 깊은 정서적 순화 및 삶에 대한 깊은 통찰을 제시해준다. 희극이 갖는 즐거움과 비판정신의 특징을 가장 잘 담고 있는 것이 ‘웃음’이라 할 수 있다.
‘웃음’은 인간과 사회의 보편성에서 이탈한 것을 합리적인 것으로 다루기 때문에 발생하는 것이다. 이탈의 기술적 수단으로 동원되는 것은 인물에 있어서의 캐리커처, 행동에 있어서의 비속화 및 과장과 왜곡, 그리고 정체 폭로 등이다. 웃음은 대상의 우매함이나 결점, 결핍을 풍자하고, 야유하고, 교정하기도 한다. 즉, 반어, 풍자, 해학으로 이루어지는 비평정신이 담긴 웃음은 희극이 갖고 있는 사회적 통찰의 매개체다.
희극이 웃음을 자아내는 요소는 웃음이 만들어지는 계기로 상황 희극, 성격 희극, 사상 희극 등으로 나눈다.
‘상황 희극’은 웃음을 유발하기 위한 상황이 미리 설정되어 있어서 각 인물들은 자신의 성격에 관계없이 웃음의 대상이 된다. ‘성격 희극’은 희극의 대표적 유형으로 극중 인물의 성격의 결함으로 인하여 웃음이 만들어지는 경우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