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힙합] 힙합음악에 대하여..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I. 서론
II.힙합음악이란?
1. MC
2.DJ
3.Graffiti
4.B-boy
III.힙합음악의 역사
1.힙합음악의 시작
2.각 시대별 주요 사건과 인물, 앨범
-1970년대
-1980년대 초반
-1980년대 중반
-1980년대 후반
-1990년대 초반
-1990년대 중반
-1990년대 후반 - 현재
IV.한국 힙합음악의 흐름
1.한국음악의 힙합수용
-도입기
-과도기
-정착기
2.한국 힙합의 현재
-언더 그라운드
-오버 그라운드
3.한국힙합의 전망
V.내가 시도하는 힙합음악
1.샘플링과 MR제작
2.주제선정과 라이밍
3.랩 메이킹과 믹싱
4.무대에서의 래핑과 그루빙
VI.결론
본문내용
I. 서론
불과 몇 년전까지만 해도 아직 생소했던 "힙합"이란 단어가 이제는 음악 그리고 패션을 선두로 우리에게 자연스럽 게 다가오고 있다. 가요계에서는 많은 가수들이 소위 "정통 힙합"을 표방하며 앨범들을 내놓고 있고, 거리에는 젊은층을 중심으로 한 "힙합패션"의 물결을 어렵지 않게 목격할 수 있다. 그렇다면 이제 우리나라에도 힙합이 일개의 문화적 주류로서 정착되었다고 할 수 있지 않을까? 불행히도 위의 질문에는 부정적일 수 밖에 없다. 아직 힙합이라면 현란한 춤동작만을, 혹은 청소년들의 헐렁한 차림새만을 떠올리는 많은 사람들 속에서, 힙합은 하나의 독립 된 문화로 인정받기 보다는, 특정 연령층의 사회저항적이고 counter-culture적인 성향을 대변하는 청소년기의 문화적 외도 내지는 유행으로 밖에 인식되지 못한다. 기성세대 속에서 힙합은 그 문화적 가치를 부정당하며, 설사 그렇지 않은 사람이라도 힙합의 어느 한면만을 바라보고 편협된 평가를 내리는 경우가 대부분이다. 이러한 현상에는 여러 가지 이유가 있으나, 무엇보다도 우리나라에 힙합 음악의 잘못된 유입과정을 그 첫번째 원인으로 들 수 있겠다. 처음 힙합이란 장르가 대중들에게 소개될 때, 그 방법은 간접적일 수 밖에 없었다. 즉, 라이센스된 힙합음반이 정식으로 유통되지 않던 상태에서 외국(미국)의 힙합음반을 구하는 방법은 몇 않되는 레코드점에서 직접 수입해 들여온 고가의 시디를 구입하는 수밖에 없었으나, 이는 일반인들에게 손쉽지도 널리 알려져 있지도 않았다. 그렇기에 대중은 일부 국내가수들이 배워온 후 이를 한국적으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