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도시개발] 프랑스신도시 `라데팡스`사례

 1  [신도시개발] 프랑스신도시 `라데팡스`사례-1
 2  [신도시개발] 프랑스신도시 `라데팡스`사례-2
 3  [신도시개발] 프랑스신도시 `라데팡스`사례-3
 4  [신도시개발] 프랑스신도시 `라데팡스`사례-4
 5  [신도시개발] 프랑스신도시 `라데팡스`사례-5
 6  [신도시개발] 프랑스신도시 `라데팡스`사례-6
 7  [신도시개발] 프랑스신도시 `라데팡스`사례-7
 8  [신도시개발] 프랑스신도시 `라데팡스`사례-8
 9  [신도시개발] 프랑스신도시 `라데팡스`사례-9
 10  [신도시개발] 프랑스신도시 `라데팡스`사례-10
 11  [신도시개발] 프랑스신도시 `라데팡스`사례-11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신도시개발] 프랑스신도시 `라데팡스`사례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1. 프랑스의 신도시 정책

2. 신도시 라데팡스의 계획 및 설계
1. 배경 및 개발 컨셉
2. 라데팡스 지구 개발사업 과정
3. 규모 및 시설구성
4.토지이용구상
5. 교통계획 구성
6. 라데팡스 관광신도시
7. 라데팡스의 건축물

3. 결 론
본문내용
 1. 프랑스의 신도시 정책 

1960년대 후반부터 파리 등 인구밀집 지역의 1960년대 후반부터 무질서한 도시성장에 대처하기 위하여 프랑스 정부는 파리근교에 5개, 기타 주 수도 주변에 4개 등 9개의 신도시를 건설하기로 결정하였다.
신도시의 계획과 건설과정에서는 중앙정부 뿐만 아니라 여러 지방자치단체가 참여하는데 이중에서도 자주적 권한을 지닌 신도시 개발공사(EPA)의 역할이 중요하다. EPA는 해당 지방정부 및 중앙정부와 논의하여 신도시개발계획안을 작성하는데 여기에는 장기기본개발계획(SDAU), 세부적인 토지점용계획(POS), 지구개발계획(PAZ), 등이 포함된다. 또 EPA는 신도시사업에 소요되는 자금계획을 지방정부 및 중앙정부에 제출하며 주택건설, 고용창출, 토목 및 교통시설공사 등을 일관성있게 감독한다.
한편 EPA는 국가를 대신해서 장기토지매입사업, 간선도로건설 등을 담당하며 지방정부 대신 시행하는 사업에는 취수장, 하수도, 배수시설 등 1차 기반시설과 교육, 체육보건시설 등이 포함되는데 이러한 사업에 소요되는 비용의 일부는 중앙정부로부터의 보조금으로 충당된다. EPA의 가장 중요한 수입원은 주거용 토지매각 대금이다. 신도시에 건설되는 주택은 대부분 국가의 보조를 받는 주택이므로 EPA 택지공급가격, 특히 임대주택건설용지 공급가격은 중앙정부의 통제를 받는다. 그러나 공업용지나 사무실건설용지 분양가격은 대체로 시장여건에 의해 형성된다.
끝으로 민간개발을 가능케 하는 제도로서 개발협의지역(ZAC)를 들 수 있다. 개발지역협의에서는 주택용지, 상공업용지의 확보 등 포괄적인 시가지개발과 정비를 목적으로 하는 민간사업에 대해서도 구역의 지정이 가능하다. ZAC내에서는 규제가 블록단위로 행해져 필지 단위의 규제시보다 높은 용적율이 적용된다. 또한 상하수도, 학교, 병원등 기반시설 재원을 마련하기 위하여 개발업자에게 부동산 평가액 대비 세율 1-5%의 설비 지방세를 부과하는 대신 일정한 시설정비를 의무화 할 수 있도록 하여 민간개발주체와 해당 지방자치단체 모두에게 유리한 방안을 선택하도록 하고 있다.
프랑스의 경우 1940년대 중반이후 파리를 중심으로 한 대도시권의 성장은 인구의 과밀, 지역불균형, 도시 기능의 중앙집중 등 다양한 도시문제를 발생시켰다. 그라비는 1947년에 이라는 저서를 통해서 지역문제의 심각성을 말하였는데 그는 프랑스의 국토공간구조를 중심지-변경 모델로 보고 파리와 지방도시의 지역 간 격차에 관하여 구체적으로 언급하였다.
프랑스의 대표적 신도시 중에서 가장 먼저 개발이 이루어진 이브리는 인구수용목표가 약 50만명이나 되는 대규모 신도시로서 면적은 넓지만 인구밀도는 56면/ha 밖에 되지 않는다. 유럽의 다른 신도시들도 마찬가지지만, 여기서도 기존의 마을들을 그대로 보전하여 계획에 수용하였으며, 이 때문에 도시가 비교적 빠른 기간 안에
참고문헌
"유럽의 도시재개발", 1994.1, 기문당
김성민, "외국의 신도시개발 정책에 관한연구", 성균관대, 1996
http://www.epaladefense.f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