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격교육론] 코스웨어

 1  [원격교육론] 코스웨어-1
 2  [원격교육론] 코스웨어-2
 3  [원격교육론] 코스웨어-3
 4  [원격교육론] 코스웨어-4
 5  [원격교육론] 코스웨어-5
 6  [원격교육론] 코스웨어-6
 7  [원격교육론] 코스웨어-7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원격교육론] 코스웨어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 코스웨어의 개념
◎ 코스웨어의 특성 (코스웨어 설계모형의 일반적 특성)
◎ 코스웨어의 효과적인 조건
◎ 코스웨어를 개발하는데 필요한 능력
◎ 학교 교육용 멀티미디어 설계 개발과정
◎ 현행 코스웨어의 문제점
◎ 코스웨어 설계의 개선을 위한 전략
본문내용
◎ 코스웨어의 효과적인 조건

효과적인 코스웨어는 적어도 컴퓨터의 독특한 능력과 네트워크를 최대한 이용할 것이며 또한 능률적인 학습 환경의 분위기를 제공하여야 할 것이다.
고대곤(1999)은 이상적인 코스웨어가 가지는 구체적인 특징을 11가지로 정리하였다. 그 중에서 중요한 것만 제시해 본다.

* 학습 목표가 뚜렷하고, 이를 명확히 제시할 수 있어야 한다.
* 코스웨어는 컴퓨터가 제공하는 “상호 작용”을 극대화하여야 한다.
* 코스웨어는 코스웨어를 활용할 학습자들의 수준, 선수 학습 지식이나 선수 기 능, 문화적 특성들을 사전에 분석하여 학습자들의 수준과 특성을 고려하여 개 발하여야 한다.
* 코스웨어의 활용시 학습자가 쉽게 학습을 진행하고 응답할 수 있도록 각종 제 어키를 설정하여야 한다.
* 다양한 피드백을 마련하여 학습자가 자신의 응답에 대한 컴퓨터의 반응에 신 선함과 흥미를 느끼도록 한다.
* 학습자가 코스웨어의 학습 목표를 얼마나 달성했는지를 코스웨어가 평가하고 그 결과를 분석하여 보충이나 심화 학습과 연계할 수 있도록 하는 등, 의미 있 게 제시할 수 있어야 한다.
* 컴퓨터를 이용한 코스웨어는 교사와의 면대면 학습과는 다른 방법으로 학습을 진행하므로 학습자의 학습 동기를 유발시키고 유지시키는 것이 중요하다.
* 코스웨어의 사용 방법은 단순하고 쉬워야 한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