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음악] 가곡과 시조비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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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한국음악] 가곡과 시조비교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1. ----------------- 가곡




2. ----------------- 시조




3. ----------------- 가곡과 시조와의 비교




참고문헌

*한글2002파일입니다.
본문내용
가곡은 만년장환지곡(萬年長歡之曲)이라는 가명을 쓰기도 하는데 이것의 이름은 李王職雅樂部(국립국악원의 전신) 시절, 그러니까 최근에 붙여진 이름이다.
이 가곡은 시조시(時調詩)를 얹어 부르는 노래이다. 가곡을 위해 많은 시조시를 모아 엮은 책에는 그 대표적인 것으로 청구영언(靑丘永言), 해동가요(海東歌謠), 고금가곡(古今歌曲), 가곡원류(歌曲源流) 등이 있다.
청구영언의 영언(永言)은 시경(詩經)의 ꡐ시는 뜻을 말한 것이고, 노래는 말을 길게 한 것이다.ꡑ(詩言之 歌永言) 라고 한 데서 온 말이고, 가요(歌謠)나 가곡(歌曲)은 시가나 노래의 일반 명칭이라 하겠다.
현재 부르고 있는 가곡은 고금가곡, 가곡원류라고 부르던 그 가곡에서 온 이름이다.

1) 가곡의 역사

가곡의 악보로서 가장 오래된 것은 1572년(선조 5년) 안상(安?)의 금합자보(今合字譜)와 1610년(광해군 2년) 양덕수(梁德壽)가 지은 양금신보(梁琴新譜)가 가장 오래된 것이다. 이러한 옛 악보에 의하면 가곡은 원래 만대엽(慢大葉), 중대엽(中大葉), 數大葉(삭대엽)의 세 틀로 되어 있었다. 만대엽이란 가장 느린 것을 말하고 중대엽은 중간 속도의 것, 삭대엽은 빠른 속도의 음악이었다.
광해 12년(1620)네 이득윤(李得胤; 1533~1630) 편인 현금동문류기(玄琴東文類記)에 대음과 같은 기록이 있다.

참고문헌
송방송, 한국음악통사
서한범, 개정판 국악통론
장사헌, 시조음악론
장사헌, 국악총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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