데카르트의 우주관

 1  데카르트의 우주관-1
 2  데카르트의 우주관-2
 3  데카르트의 우주관-3
 4  데카르트의 우주관-4
 5  데카르트의 우주관-5
 6  데카르트의 우주관-6
 7  데카르트의 우주관-7
 8  데카르트의 우주관-8
 9  데카르트의 우주관-9
 10  데카르트의 우주관-10
 11  데카르트의 우주관-11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데카르트의 우주관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1. 서론
1.1 데카르트의 철학
1.2. 《The World》에 대하여

2. 우주의 형성과 작동원리
2.1. 데카르트의 신
2.2. 세 가지 운동법칙과 볼텍스(Vortex)
2.3. 세 가지 원소

3. 천제 구조
3.1. 항성
3.2. 행성과 혜성

4. 데카르트의 우주 내에서 설명 가능한 현상들
4.1. 중력
4.2. 밀물과 썰물

5. 결론-데카르트 우주관의 의의
본문내용
1. 서론

1.1 데카르트의 철학
르네 데카르트(René Descartes)라는 인물은 오늘날 보통 ‘코기토’(Cogito, ergo sum : 나는 생각한다, 그러므로 나는 존재한다.)라는 단 하나의 문장을 통해 사람들에게 널리 알려져 있다. 데카르트 이후 많은 사람들은 이 단 하나의 문장에서 무언가 큰 의미를 찾아내기 위해 애써왔다. 그리고 그 많은 사람들이 노력해온 결과 오늘날 우리는 데카르트를 다음과 같이 파악한다. ‘근대적 주체 개념의 창시자’, ‘근대철학의 아버지’ 등등. 하지만 이와 같이 (근대적인 좁은 의미에서의)철학자로서만 데카르트를 규정짓는 것은 맹점을 갖고 있다. 실제로 데카르트는 자연학 분야에 그 일차적인 관심을 두고 있었으며, 데카르트에게 있어서 그의 형이상학 체계는 주로 그것을 뒷받침해주는 보조적 수단 혹은 그 토대로서만 중요성을 지니고 있었기 때문이다. 실제로 ‘코기토’ 란 문장이 언급되어 있는 저작인 〈방법서설〉은 함께 출간된 〈굴절광학〉, 〈기하학〉, 〈기상학〉 등의 논문들의 서론 역할을 하고 있을 뿐이다.
“그렇다면 오늘날 사람들이 왜 데카르트의 형이상학적 이론에 더 주목하게 되었는가?” 라는 질문에 대해 톰 소렐(Tom Sorell)은 다음과 같이 말하고 있다. “그 이유는 물리 과학에 관련된 그의 사변적 착상들은 그가 죽은 후 이삼십 년을 거치면서 대체되기 시작했기 때문이다.”(톰 소렐, 문창옥 역, 데카르트, 시공사, 1999, p.15.)

그렇다면 데카르트의 자연학 연구는 어떠한 것이었는가? 이를 위해 우리는 먼저 데카르트 당대에 상당한 영향력을 갖고 있던 '르네상스 자연주의 철학'에 대해 알아볼 필요가 있다. 르네상스 자연주의 철학의 대표적인 인물들로는 윌리엄 길버트(William Gilbert)와 판 헬몬트(Jan Baptista van Helmont)를 들 수 있다. 길버트는 자기 현상에 대해 많은 관심을 갖고 있었다. 독특한 점은 그가 “자기 현상을 자연이 보여주는 많은 현상 중의 하나로서가 아니라 그 전체를 이해하는 열쇠로 보았다.”는 점이다. 리처드 웨스트팔, 정영식 외 역, 근대과학의 구조, 민음사, 1992, p.47.
그는 “자기를 지구의 영혼과 동일시” 했으며 자석의 두 극이 “자발적인 동의와 결합”을 표현한다고 보았다. 같은 책, p.48.
헬몬트의 경우, 그는 이른바 ‘공감과 반감의 원리’로서 여러 가지 현상을 설명해내려 시도한다. 그가 즐겨 이야기한 것 중 하나가 ‘공감의 고약’이라는 것인데, 이 고약은 “상처 부위가
참고문헌
Descartes, The World and Other Writings.
리차드 웨스트팔, 정영식 외 역, 근대과학의 구조, 민음사, 1992.
Peter Dear, Revolutionizing the Sciences: European Knowledge and Its Ambitions, 1500-1700,
ch. 5. "Mechanism: Descartes Builds a Universe", Princeton University Press, 2001.
르네 데카르트, 이현복 역, 방법서설 ․ 정신지도를 위한 규칙들, 문예출판사, 1997.
르네 데카르트, 권오석 역, 방법서설, 홍신문화사, 1989.
르네 데카르트, 최명관 역 ․ 저, 방법서설 ․ 성찰 ․ 데카르트 연구, 서광사, 1989.
톰 소렐, 문창옥 역, 데카르트, 시공사, 1999.
김영식, 임경순, 과학사신론, 다산출판사, 1999.
고사카 슈헤이, 방준필 역, 철학사 여행1, 간디서원, 2004.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