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문학] 김승옥의 작품『차나 한잔』의 의미

 1  [현대문학] 김승옥의 작품『차나 한잔』의 의미-1
 2  [현대문학] 김승옥의 작품『차나 한잔』의 의미-2
 3  [현대문학] 김승옥의 작품『차나 한잔』의 의미-3
 4  [현대문학] 김승옥의 작품『차나 한잔』의 의미-4
 5  [현대문학] 김승옥의 작품『차나 한잔』의 의미-5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현대문학] 김승옥의 작품『차나 한잔』의 의미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론
Ⅱ.『차나 한 잔』
1. 작가 김승옥
2. 前 문화부장과의 대화
3. 수다쟁이 문화부장과의 대화
4. 김선생님과의 대화
5. ‘차나 한 잔’의 의미
Ⅲ. 결론
본문내용
Ⅰ. 서론

현진건의『빈처』와『술 권하는 사회』에서 나타나는 전통적인 가부장사회의 순종적 아내의 모습에 대해 연구하고자 했었으나 수업 중 거론된 작가로 못을 박아버리신 교수님 덕분에 부득이하게 다른 작품을 생각할 수밖에 없었다. 그러던 내가 이 작품을 선택한 이유는 위 두 작품과 작가 김승옥의 작품『차나 한 잔』의 아내의 모습이 너무도 비슷해서였다. 가난한 지식인 남편을 헌신적으로 뒷바라지하는 아내의 모습에 맘이 끌렸다. 또 이 작품이 다른 어떤 작품보다 연구가 부족하다는 사실을 자료를 찾아보던 중 알게되었고 더 애착이 가게 되었다.
1960년대와 더불어 2005년 현재에도 ‘차나 한 잔’이라는 말은 쉽사리 우리 주변에서 쓰이고 있고 이는 ‘커피 한 잔’으로 조금 변형되어 자주 표현되어진다. 2005년 현재는 1960년 당시와 달리 커피가 차 문화의 중심지에 서 있기 때문이다.
『차나 한 잔』에서 나타나는 ‘차나 한 잔’ 이 말의 상황과 의미를 그가 작품을 썼던 1960년대와 지금 우리가 살고 있는 2005년 현재와 비교하여 알아보고자 한다.


Ⅱ. 『차나 한 잔』

1. 작가 김승옥

문체개발자 문학사와 비평연구회, 『한국 현대 문학의 근대성 탐구』
, 우리의 모국어에 새로운 활기와 가능성의 신뢰를 불어넣은 작가 김용희, 『김승옥 단편 소설의 일인칭 서술자아 연구』
, 해방이후 성장한 한글세대를 최초로 대변해 낸 작가 이호규, 『196년대 소설 연구』
, 사소한 것에서도 중요한 것을 보는 능력을 가진 작가 오은희, 『김승옥 소설 연구』
, 낭만화된 서정과 탄력적인 감성을 그들 세계로 구조화 한 작가 문학사와 비평연구회, 『1960년대 문학 연구』
, 감수성혁명이란 극찬을 받기도 한 작가 엄창선, 『한국 현대 문학사』
. 이는 작가 김승옥에 대한 많은 학자들의 평가이다.
그러나 이 대단한 수식어보다 우리에겐 단 두 편의 작품,『서울 1964년 겨울』과『무진기행』의 작가로 더 잘 알려져 있는 그. 왜냐하면 이 두 소설이 나와 같이 평범한 과정의 교육을 받아 온 사람이라면 학창시절 국어와 문학교과서에서 꼭 한번 접해 봤음직한 소설이기 때문이다.
1950년대 문학성과를 훌쩍 뛰어 넘는 작품들을 발표하고 60년대 사람들의 인간적인 삶을 드러내 화제를 모은 그는 1960년도에 그의 나이가 스무 살이었고, 1969년도에 그의 나이가 스물아홉 살이었다. 그의 20대와 1960년대가 정확히 일치한다는 것이다. 개인의 일생에서 20대여야말로 감수성이 풍부하여 회의와 방황으로 세계의 의미를 파악하려는 의욕이 넘쳐흐르는 시기이기 때문이다 배성희, 『김승옥 소설의 문체론적 연구』
.
그는 자신의 작품 중 가장 좋아하는 작품이 무엇이냐는 질문에 "작가가 자신이 쓴 작품 중에 애정이 안 가는 작품이란 있을 수 없겠죠. 차나 한잔은 64년에 내가 대학졸업을 못한 상황에서 두 군데 잡지사로부터 동시에 청탁을 받아 무진기행 하고 같이 쓴 작품이었는데 마감기한이 같아서 낮에는 차나 한잔을 쓰고 밤에는 무진기행을 썼어요. 무진기행은 비교적 쉽게 쓸 수가 있었는데 차나 한잔은 애를 좀 먹었죠. 읽어봤다면 알겠지만 한 만화가의 고독감과 외국문화 속에서의 한국문화의
참고문헌
- 논문
오은희, 『김승옥 소설 연구』, 동아대학교, 1993
배성희, 『김승옥 소설의 문체론적 연구』, 경북대학교, 1992
김용희, 『김승옥 단편 소설의 일인칭 서술자아 연구』, 한남대학교, 1998

- 단행본
엄창선, 『한국 현대 문학사』, 새문사, 2002
이호규, 『1960년대 소설 연구』, 새미, 2001
장석주, 『20C 한국 문학의 탐험』, 시공사, 2000
류양선, 『한국 현대 문학의 탄생』, 도서출판 역락, 2005
김승옥, 『한국남북문학 100선 35』, 일신서적출판사, 1994
우정권, 『한국 현대 문학의 글쓰기 양상』, 도서출판 월인, 2002
문학사와 비평연구회, 『1960년대 문학 연구』, 예하, 1993
문학사와 비평연구회, 『한국 현대 문학의 근대성 탐구』, 새미, 2000

- 인터넷
http://www.penart.co.kr.
http://www.naver.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