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교폭력]학교폭력의 문제점과 해결방안

 1  [학교폭력]학교폭력의 문제점과 해결방안-1
 2  [학교폭력]학교폭력의 문제점과 해결방안-2
 3  [학교폭력]학교폭력의 문제점과 해결방안-3
 4  [학교폭력]학교폭력의 문제점과 해결방안-4
 5  [학교폭력]학교폭력의 문제점과 해결방안-5
 6  [학교폭력]학교폭력의 문제점과 해결방안-6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학교폭력]학교폭력의 문제점과 해결방안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1. 청소년 폭력의 실태
가. 청소년 폭력의 현실적인 문제
나. 최근 발표된 학교 폭력 실태
다. 학교폭력의 발생 요인
1) 배경적 요인
2) 사회적 요인
3) 교육적 요인
4) 환경적 요인
5) 교사의 사기 저하
6) 매스미디어의 영향
7) 가족의 구조적인 문제
라. 학교폭력 발생 후 처리의 문제

2. 정부의 학교 폭력 대책에 대한 여론

3. 학교폭력 추방과 근절을 위한 제안
1) 전국적으로 피해실태를 조사하고 피해학생에 대한 인권보호 강화
2) 경찰은 범죄청소년을 맡고 학교는 생활지도에 전념
3) 교사들의 철저한 자기반성으로 출발해서 교사의 권위를 회복
4) 미디어와 포털 커뮤니티 관련회사는 폭력문화의 고리를 끊어내고평화의 문화를 양산
5) 학생, 교사, 학부모, 지역사회의 인식전환이 필요
본문내용
여고 1년생이 선배와 동급생들로부터 집단 폭행을 당해 의식불명 상태에 빠졌다. 전북 순창의 S고교에 다니는 Y(17.여고 2년)양 등 4명은 지난달 30일 오후 2시께 학교 수업을 마친 뒤 L(16.여고 1년)양을 인근 초등학교 운동장으로 데려가 1시간 동안 얼굴과 몸을 마구 때렸다. Y양 등은 L양과 같은 학교에 다니는 선배와 동급생들로 `선배와 친구들을 무시하고 잘난 체한다. 이번 기회에 버릇을 고쳐주겠다'며 주먹과 발로 집단 폭행했다. Y양 등은 집단 폭행 후 L양이 어지럼증 등을 호소하자 친구의 자취방으로 데려가 얼굴에 물을 뿌리며 응급조치 했으나 점점 의식을 잃어가자 오후 7시께 택시를 불러 L양을 인근 병원으로 옮겼다. 겁이 난 이들은 병원에서 `후배를 때렸는데 의식이 없는 것 같다'며 자신들의 부모에게 연락했고, 부모들은 L양이 의식불명 상태에 빠지자 곧바로 전남대병원으로 이송했다. 이틀째 전남대병원에서 있는 L양은 현재 의식불명 상태로 위독하다. 경찰은 Y양 등 4명에 대해 폭력행위 등 처벌에 관한 법률위반 행위로 1일 구속영장을 신청했다. 』
홍인철 기자(순창연합뉴스, ichong@yna.co.kr/2005. 5.2 )
1. 청소년 폭력의 실태
가. 청소년 폭력의 현실적인 문제
폭력을 광범위하게 보면 자기나 타인에게 해를 입히기 위하여 힘, 무력, 언어적 공격, 혹은 집단적 소외(따돌림)등의 다양한 수단을 사용하여 심리적 혹은 육체적 피해를 입히는 것을 의미합니다. 폭력을 당한 청소년은 학교 가기를 두려워하거나 가지 않으려 하며, 친구를 대하기 어려워하고, 때로는 가출을 하거나 정신적 증세로 인하여 병원이나 상담기관에서 치료를 받는 등 심각한 후유증을 경험합니다. 가해 청소년 역시 폭력을 행사하게 되기까지의 잘못된 성장과정에서 자존감의 상처, 가정과 사회에 대한 건전한 소속감과 애착의 상실 등을 갖고 있으며 피해 청소년과 마찬가지로 치유의 손길이 필요한 우리의 소중한 자녀들임을 알 수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청소년의 학교폭력이 발생한 이후에 그 문제를 해결하려하면 많은 어려움이 생기고 많은 노력과 시간이 투자되어도 양쪽을 다 이해하고 접근해야 하므로 충분한 효과를 나타내기가 어려운 것이 또한 현실입니다. 그간 우리 사회는 학교를 중심으로 학교폭력과 집단따돌림, 청소년들의 왜곡된 성문화에 대한 인식과 원인진단, 그 예방과 대책 등에 대하여 많은 논의를 했을 뿐만 아니라 대책에 대한 논의도 다양하게 제시해 왔습니다.
하고 싶은 말
학교폭력의 문제점과 해결방안에 대해서 조사한 레포트입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