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상행동의 정의와 분류

 1  이상행동의 정의와 분류-1
 2  이상행동의 정의와 분류-2
 3  이상행동의 정의와 분류-3
 4  이상행동의 정의와 분류-4
 5  이상행동의 정의와 분류-5
 6  이상행동의 정의와 분류-6
 7  이상행동의 정의와 분류-7
 8  이상행동의 정의와 분류-8
 9  이상행동의 정의와 분류-9
 10  이상행동의 정의와 분류-10
 11  이상행동의 정의와 분류-11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이상행동의 정의와 분류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1. 이상행동의 정의
(1) 통계적 기준으로부터의 일탈(deviation from the average)
(2) 사회적 기준으로부터의 일탈(deviation from the social norm)
(3) 행동의 부적응성(maladaptiveness)
(4) 개인적인 고통(subjective discomfort)
(5) 전문적 준거

2. 이상행동의 분류
이상행동의 분류체계
이상행동의 주요 유형
성격장애

3.이상행동과 적응
정신분석치료
인지치료(Cognitive Therapy)
인본주의적 심리치료

*자주 하는 이상행동- 그 속에 숨은 진짜 마음 읽기
본문내용
1. 이상행동의 정의
이상행동 행동이란 무엇을 의미하는가? 어떠한 기준에 의해서 정상행동과 이상행동을 구분하는가? 그러나 특정한 행동이 이상행동인지 아닌지를 구별하는 것은 그렇게 간단한 일이 아니다. 이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일반적이고 공통된 견해는 없지만 이상행동을 설명하려는 대부분의 시도들은 다음과 같은 준거들을 토대로 하고 있다.

(1) 통계적 기준으로부터의 일탈(deviation from the average)
평균을 준거로 하여 평균에서 멀리 떨어져 있는 행동을 이상행동으로 정의하는 경우이다. 즉 우리 사회에서 대부분 사람들의 행동과 차이가 나는 특별한 행동을 하는 경우 이를 이상행동으로 간주한다. 한 집단을 대상으로 하여 키, 체중, 지능과 같은 여러 가지 특성들을 조사하였을 때 우리들은 다양한 값을 얻는다. 대부분의 사람들은 중간범위의 키에 속하지만 소수의 사람들은 비정상적으로 아주 크거나 아주 작다. 이러한 경우에서처럼 통계적 빈도를 기초로 하여 이상행동을 규정하는 방법이다. 이 준거에 비추어볼 때에 "이상행동"은 통계적으로 아주 드물거나 정상으로부터 일탈되어 있는 행동이다.

(2) 사회적 기준으로부터의 일탈(deviation from the social norm)
모든 사회는 허용되는 행동에 대한 어떤 표준과 기준을 갖고 있다. 이러한 기준으로부터 두드러지게 일탈된 행동은 이상행동으로 간주된다. 여기에서는 그가 소속된 사회에서 보편적으로 통용되는 규범에서 벗어나는 것이 이상행동을 판단하는 중요한 준거가 된다.

(3) 행동의 부적응성(maladaptiveness)
여기에서는 이상행동을 사회적으로 적절하게 행동할 능력이 없어서 그 행동의 결과가 자신이나 사회에 부적응을 일으키는 것으로 정의한다. 적절한 행동을 할 능력이 없는 무능력이라 함은 기질적 결함(예 뇌손상), 기능적 결함(예 : 지식, 기술, 동기의 결여) 혹은 이 둘의 조합에 의한 것일 수도 있다. 이 정의에서 "적절하게"란 말이 매우 중요한데 그 이유는 이상행동이라 칭하는 것은 필연적으로 사회 문화적으로 결정되는 것이기 때문이다.
하고 싶은 말
레포트자료입니다 많은 이용 바랍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