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가노인복지서비스

 1  재가노인복지서비스-1
 2  재가노인복지서비스-2
 3  재가노인복지서비스-3
 4  재가노인복지서비스-4
 5  재가노인복지서비스-5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재가노인복지서비스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재가노인복지서비스

I. 재가노인복지서비스의 개념

II. 재가노인복지의 발전과정

III. 재가노인복지의 운영주체, 전달체계 및 재정

* 참고문헌
본문내용
I. 재가노인복지서비스의 개념

재가노인복지서비스는 '재가노인을 위한 의료 ․ 복지서비스'를 말한다. 재가복지란 시설복지에 반대되는 개념으로 보호를 필요로 하는 노인, 장애인, 아동 등을 대상으로 하여 시설에 수용하지 않고 각자의 집에 거주하면서 지역사회에서 가정봉사원이 파견되거나 대상자가 기관에 통원하여 일상생활에 필요한 서비스를 제공받는 것이다.
대부분의 선진국은 필요한 복지시설과 정책이 마련된 가운데 복지예산의 효율적인 사용과 서비스의 효과적인 제공을 위한 새로운 대안으로서 재가복지가 등장했으나 우리나라는 노인인구의 급속한 증가가 가족의 노인부양기능의 한계 등 시대적 요청에 의해 재가복지가 시작되었다.
재가노인복지사업은 정신적 ․ 신체적인 이유로 혼자서 일상생활을 수행하기에 불편이 있는 노인 가정에 대해 필요한 각종 서비스를 제공함으로써, 노인이 지역사회에서 가족 및 친지와 더불어 건전하고 안정된 생활을 영위할 수 있도록 하고, 가족의 수발부담을 덜어 주는 것을 목적으로 하고 있다. 노인복지법상에는 가정봉사원파견사업, 주간보호사업, 단기보호사업 등이 있다.
원래 재가노인이란 개념은 자녀와 떨어져 시설에 수용되어 있는 노인이 많은 서구에서 '탈시설화'운동과 더불어 지역사회보호를 받는 노인이란 의미로 사용되었다. 그러나 지역사회보호의 근본목적은 노인이 고령, 허약, 질병 등의 이유로 타인의 보호가 필요하게 되는 경우 곧 시설로 이주하여 보호를 받는 것이 아니라 자기가 현재 살고 있는 곳에서 가급적 오래 살면서 필요한 서비스를 가정과 지역사회로부터 제공받는 것이며, 사회적 보호체계로서의 시설보호"대응하는 개념으로 사용되어진다.
따라서 재가노인복지서비스는 재가(home)노인이나 부양자에게 필요한 서비스를 직접 가정에 제공하거나 가정봉사원서비스(home helper service), 가정간호서비스(home nursing), 지역사회 의료 ․ 복지시설, 주간보호(day care), 단기보호(respite carer)를 이용하여 노인이 가정에서 계속 머물면서 정상적인 일상생활을 영위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서비스이다.
참고문헌
발달심리학 : 신명희, 서은희 외 3명 저 / 2013 / 학지사
성장발달과 건강 : 김태임, 김희순 외 3명 저 / 2014 / 교문사
노년기 의미와 즐거움 : 에릭슨 저 / 한성열 역 / 2000 / 학지사
성인발달과 노화 : 정옥분 저 / 2001 / 교육과학사
노인발달 이해와 상담 : 김은혜 저 / 2012 / 북모아
성인발달 및 노화심리학 / 장휘숙 저 / 2012 / 박영사
사회복지서비스 : 한국산업인력공단, 진한엠앤비, 2015
지역사회복지와 사회복지시설 : 이병록 저, 청목출판사, 2007
사회복지실천론 : 이영분/김기환 등 저, 동인, 2010
하고 싶은 말
간단하게 요약 및 정리한 레포트입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