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문] 앤드류 스탠튼 `월E` 스토리텔링 연구

 1  [인문] 앤드류 스탠튼 `월E` 스토리텔링 연구-1
 2  [인문] 앤드류 스탠튼 `월E` 스토리텔링 연구-2
 3  [인문] 앤드류 스탠튼 `월E` 스토리텔링 연구-3
 4  [인문] 앤드류 스탠튼 `월E` 스토리텔링 연구-4
 5  [인문] 앤드류 스탠튼 `월E` 스토리텔링 연구-5
 6  [인문] 앤드류 스탠튼 `월E` 스토리텔링 연구-6
 7  [인문] 앤드류 스탠튼 `월E` 스토리텔링 연구-7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인문] 앤드류 스탠튼 `월E` 스토리텔링 연구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1. 캐릭터
2. 이야기 전개
3. 상징
4. 메시지
본문내용
1. 캐릭터

월E 그리고 로봇들
월E는 청소를 위해 지구에 남은 로봇으로, 태양열로 충전을 하며 오랜 시간 동안 쓰레기만 남은 지구를 청소해왔다. 빌딩처럼 쌓여 있는 쓰레기 건물들을 통해 월E가 얼마나 오랫동안 혼자서 살아왔는지를 알 수 있다. 오염 물질이 덕지덕지 묻어 있는 낡은 로봇 월E가 사랑받을 수 있었던 이유는 감정에서 온다.
함께 살아남은 바퀴벌레, 간신히 피어난 새싹 등에 사랑과 관심을 주며 소중히 여기는 감정이 있다. 뿐만 아니라 청소해야하는 것들인 쓰레기 중에서도 마음에 드는 것을 골라내 자신의 집에 모아두기도 한다. 또한 월E는 매일 지구의 쓰레기를 치우며 반복되는 일상에 지쳐 한숨을 쉬기도 하며, 영화를 보고 감동을 받기도 한다. 유리문 너머 수리 받고 있는 이브의 모습을 보며 오해하기도 하며, 실수도 하고 부끄러워하기도 한다. 단순히 희로애락의 감정을 가지고 있는 로봇이 아니라, 사람과 다름없는 수준의 감정을 느끼고 표현하는 것이다.
감정을 표현하는 월E는 사랑을 주는 모습 외에도 사랑을 필요로 하는 모습들도 보인다. 집안에는 CD나 인형들로 모빌 같은 것을 만들어 달아두었으며, 자기 직전엔 진열대를 흔들며 마치 요람을 흔드는 것 같은 모습을 보여준다. 새롭게 만난 이브에게 큰 관심을 보이며, 자신이 자주 보던 영화처럼 손을 잡는 것을 원하기도 한다. 이렇게 아이 같은 모습이나 누군가의 사랑을 필요로 하는 모습은 꼭 어린 아이 같다. 사소한 것이라도 함부로 다루지 않고 소중히 하는 순수한 모습, 그러면서도 누군가의 사랑을 필요로 하는 가여운 모습이 월E라는 캐릭터를 만들었다. 마냥 딱딱하지 않고 따뜻한 감정을 품은 로봇인 월E는 한결 사람 같은 모습으로 우리에게 다가왔고, 그 덕에 보다 쉽게 받아들여질 수 있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