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 회원제 도매 클럽(MWC) 분석

 1  [경영] 회원제 도매 클럽(MWC) 분석-1
 2  [경영] 회원제 도매 클럽(MWC) 분석-2
 3  [경영] 회원제 도매 클럽(MWC) 분석-3
 4  [경영] 회원제 도매 클럽(MWC) 분석-4
 5  [경영] 회원제 도매 클럽(MWC) 분석-5
 6  [경영] 회원제 도매 클럽(MWC) 분석-6
 7  [경영] 회원제 도매 클럽(MWC) 분석-7
 8  [경영] 회원제 도매 클럽(MWC) 분석-8
 9  [경영] 회원제 도매 클럽(MWC) 분석-9
 10  [경영] 회원제 도매 클럽(MWC) 분석-10
 11  [경영] 회원제 도매 클럽(MWC) 분석-11
 12  [경영] 회원제 도매 클럽(MWC) 분석-12
 13  [경영] 회원제 도매 클럽(MWC) 분석-13
 14  [경영] 회원제 도매 클럽(MWC) 분석-14
 15  [경영] 회원제 도매 클럽(MWC) 분석-15
 16  [경영] 회원제 도매 클럽(MWC) 분석-16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경영] 회원제 도매 클럽(MWC) 분석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Ⅰ. 대형 할인점

Ⅱ. 회원제도매클럽(Membership Wholesale Club : MWC)의 정의
1. 회원제도매클럽이란?

2. 회원제 도매클럽의 특징

Ⅲ. 회원제 도매 클럽의 소개
1. 샘즈클럽(Sam's Club)

2. 킴즈클럽(Kim's Club)

3. 이마트 트레이더스
4. 빅 마켓

5. 코스트코
①코스트코는?
②코스트코 경영전략
③코스트코 선정동기
④이중보증제
⑤회원종류 : 비즈니스 회원, 골드스타 회원
⑥코스트코 회원 가입 방법
⑦제품 및 서비스
⑧코스트코 모습(방문 사진)
⑨업체간 서비스전략
Ⅴ. 회원제 도매클럽(Membership Wholesale Club : MWC)의 현황

Ⅵ. 회원제 도매 클럽의 나아가야할 방향
본문내용
Ⅰ. 대형 할인점

1. 대형 할인점의 정의 및 특징

1996년대 후반 이후 유통업계는 외국 대형 할인 업태의 국내 진출로 인해 큰 전환기를 맞이했다. 유통시장은 이 시기의 완전개방으로 우리나라 유통업계의 제반 대응노력이 매우 요구되지만, 제반 여건이 비교적 근대화되었다는 백화점의 경우에도 외국의 대형가격파괴형 유통업체에 비해서는 매우 취약한 실정이다. 따라서 선진경영기법과 대규모의 자본력을 갖춘 외국 유통업체들에 의한 우리나라 소매시장의 잠식이 우려되고 유통업을 선도하는 백화점의 경우 유통 환경변화의 영향을 가장 크게 받고 있다.
1989년 선진국형 소매점이라 할 수 있는 편의점이 진출하여 전국에 걸쳐 큰 영향을 끼치며 성장한 것처럼 1993년에는 가격파괴라는 용어의 등장과 함께 외국계 대형할인업태가 등장하여 국내 유통업계에 엄청난 영향을 주고 있다. 타 점포에서 판매되는 통상적인 가격보다 훨씬 저렴한 가격으로 상품을 판매할 때 이를 ‘가격파괴’라 하는데 현재 선진국에 존재하는 다양한 소매 업태들은 거의가 예외 없이 가격파괴를 선도해왔다고 할 수 있다.
이러한 가격파괴를 하는 대형할인점 또는 할인업태의 정의는 “타 점포에서 판매하는 통상적인 시중가격보다 현저히 저렴한 가격으로 상품을 판매하는 소매점”이라고 할 수 있다.
또한 우리나라의 한국형 할인점은 일반소비자들을 대상으로 사용목적 중시형 실용상품인 상품을 중심으로 잡화, 의류를 취급 매일 저가격 판매, 원스톱쇼핑 제공으로 한국인의 쇼핑 정서를 구매 관습을 최대한 살린 주부 편의형 종합할인점을 의미한다. 즉, 할인점은 박리다매를 통해 전통적인 상인들에 비해 더 낮은 가격으로 표준품(standard merchandise)을 판매한다.

할인점의 특징은 통상 다음과 같다.
첫째, 통상적으로 상품을 현저히 낮은 가격에 판매한다. 이러한 저 가격은 바겐세일, 점포정리세일, 특별가격할인 등과는 달리 정규적인 형태를 띈다. 이것은 365일 가격파괴의 이미지를 창출하고 있다. 둘째, 할인점은 전국상표에 중점을 두는데, 이렇게 함으로써 저가격이 저 품질 이미지를 초래하는 것을 막는다. 즉, 저가격, 저 품질이 아닌 표준적인 전국상표에 초점을 둔다. 셋째, 할인점은 셀프서비스를 실시하며 최소한의 시설만을 유지한다. 넷째, 할인점은 통상 지대가 낮은 지역(low-rent area)에 위치하며, 비교적 먼 거리의 고객을 흡입한다. 이는 먼 거리의 고객을 유치할 수 있도록 주차시설을 갖추고 있다. 다섯째, 통상적으로 대량판매를 위주로 한다. 그러나 최근의 할인점간의 치열한 경쟁에 의해 할인점의 특성이 많은 변화를 보이고 있다. 낮은 가격을 통한 경쟁력 확보는 결국 선두기업이 시장을 장악하려는 결과를 가져오므로 가격경쟁에서 뒤진 할인점들은 차별화를 통하여 틈새시장(nich market)에 침투하려고 노력한다. 이러한 측면에서 많은 할인점들은 비용이 들지 않는 서비스를 추가하여 셀프서비스 및 최소시설의 경직된 이미지를 벗어나려고 노력하고 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