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정치] 게임과 억지이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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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국제정치] 게임과 억지이론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론
Ⅱ. 게임이론과 합리적 억지이론
Ⅲ. 억지상황의 종류와 억지의 성공요건
Ⅳ. 결론: 억지어론의 효용과 한계
본문내용
Ⅰ. 서론

1. 억지이론(deterrence theory)
1) 일반적으로 상호의존적 결정이론(theory of interdependent decision)으로 불림
2) 게임이론은 복수의 참가자가 어울려 빚어내는 복잡한 게임과 같은 상황에서 일반적인 해(解)를 구하고자 하는 수학이론
3) 권력정치(국제정치)와 게임이론의 본연적 친화성
가. 국제무정부상태에서 주권국가들이 특히 군사력을 주된 수단으로 하는 국제정치는 고도의 전략적 상호의존성으로 특정 지어짐
나. 국제정치 속에서 각 국은 서로의 선택과 행위에 영향을 주고받음
다. 어느 국가도 타국의 존재를 무시할 수 없는 환경 : 게임 상황과 본질적으로 유사
4) 국제정치학에서의 게임모델은 은유(metaphor)에 가까운 것
→ 논리적 분석을 통해 국제정치현상에 대한 연역적이고, 도출적이며, 자기 발견적 이해 추구(1980)
가. 부에노 디 메스키타(Bruce Bueno de Mesquita)
① 「전쟁의 함정」(1981)
② 기대효용이론을 전쟁결정에 원용한 동시에 일련의 가설을 검증
나. 엑설로드(Robert Axelord)
① 「협력의 진화」(1983)
② 공범자의 딜레마의 맥락 변화를 통해 국제협력의 가능성을 단순명쾌하게 설명
③ 이후 게임이론은 합리적 선택이론이라는 접근법의 핵심부분으로 자리 잡음
5) 오늘날 억지이론의 전개 방향
가. 형식적 연구
나. 비교사례분석 : 위기시 흥정의 심리학적 측면 강조
다. 계량적 연구 : 연역적 이론으로서의 억지이론의 추론을 통해 경험적 차원의 가설을 도출하고 이를 계량적 자료의 통계적 분석을 통해 검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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