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학, 경제학] 국제 질서와 게임이론

 1  [정치학, 경제학] 국제 질서와 게임이론-1
 2  [정치학, 경제학] 국제 질서와 게임이론-2
 3  [정치학, 경제학] 국제 질서와 게임이론-3
 4  [정치학, 경제학] 국제 질서와 게임이론-4
 5  [정치학, 경제학] 국제 질서와 게임이론-5
 6  [정치학, 경제학] 국제 질서와 게임이론-6
 7  [정치학, 경제학] 국제 질서와 게임이론-7
 8  [정치학, 경제학] 국제 질서와 게임이론-8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정치학, 경제학] 국제 질서와 게임이론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서론
1. 국제질서와 안보딜레마
1.1. 안보 딜레마(Security Dilemma)의 현실
1.2. 안보딜레마와 핵무기의 전략적 성격
2. 전쟁과 게임이론
2.1. 정책과 정책결정자의 심리의 연관관계
2.2. 1,2차 세계대전과 게임이론
3. 게임이론과 평화
결론

본문내용
1. 국제질서와 안보딜레마

국제 질서는 언제나 안개 속을 지나는 것과 같다. 어느 나라나 민족국가, 국민국가의 위상을 지키고 있는 한 군비의 문제와 안보의 문제는 항상 공존하게 될 것이다. 수년전에 인도와 파키스탄의 핵실험은 세계에 경각심을 일으키기도 했고, 더 가깝게 보면, 북한의 핵개발 의혹과 핵개발 주장은 세계에 큰 충격을 던져주고 주변국을 순식간에 긴장감에 휩싸이게 만들었으며, 주변국을 군비 확장의 유혹에 빠뜨리기도 했다. 국제질서는 국민국가를 고수하는 한, 또 지금의 국민국가의 형태가 아니었다 하더라도 역사적으로 군사력이 강한 쪽이 우위에 있게 마련이었고 따라서 주권을 지키기 위한 안보, 또는 더 적극적인 개념의 안보에 대한 논의는 항상 논란을 빚고는 했다. 여기서 안보딜레마와 핵질서의 개념을 살펴보면서 국제질서 속에서 존재할 게임이론의 가능성을 살펴보도록 하겠다.

1.1. 안보 딜레마(Security Dilemma)의 현실

국제정치는 무엇으로 이루어지는가라는 질문에 대해서 답은 크게 세 가지로 나누어져서 설명하고 있다. 대답은 의외로 단순한데, 국제정치는 힘으로 이루어진다는 주장과 그렇지 않다는 주장이 서로 대립되고 있는 가운데 이 두 주장을 얼싸안으면서, 비록 힘이 주도하지만 그 가운데 다른 많은 요소들이 있기 때문에 힘을 기본으로 하지만 서로의 측면을 적절히 수용해야 한다는 주장이 그것이다. 그런데 국가의 입장에서 보면 어느 국가든지 자신의 주권을 수호할 의무가 있으며, 따라서 군사력을 갖춰야만 하는 입장에 있다. 그래서 일반적으로 국제정치는 힘에 의존한다는 견해가 더 설득력을 얻게 된다. 유엔의 안전보장이사회와 같은 제도는 보충적일 뿐이지 당장 눈앞에 닥치는 국가의 위협을 보호해 주지는 못하고 한계가 있기 때문이다. 따라서 자신을 지킬 힘을 갖춰야할 국가의 입장에서 보면 안보딜레마는 모든 주권국가가 안고 있는 모순이 된다. 그리고 이러한 안보딜레마는 국제정치를 국가의 상호작용이라는 룰로 움직이는 하나의 게임이 될 가능성을 열어주는 매개체의 역할을 하게 된다.
참고문헌
김우상(외), 국제관계론 강의 1, 한울, 1997
김우상(외), 국제관계론 강의 2, 한울, 1997.
이상우, 하영선, 현대국제정치학, 나남출판사, 1992.
Henty Gleitman, 심리학 입문, 시그마프레스, 1999.
Hans J. Morgenthau, Six principles of political realism, Politics Among Nations: The Struggle for Power and Peace(6th Edition), New York: Alred A. Knopf, 1985(1948).
Robert Jervis, Cooperation Under the Security Dilemma, World Politics (January, 1978).
John Baylis and Steve Smith, The Globalization of World Politics: An introduction io international relations, New York: Oxford University Press, 1998.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